정보안내서비스

 1  정보안내서비스-1
 2  정보안내서비스-2
 3  정보안내서비스-3
 4  정보안내서비스-4
 5  정보안내서비스-5
 6  정보안내서비스-6
 7  정보안내서비스-7
 8  정보안내서비스-8
 9  정보안내서비스-9
 10  정보안내서비스-10
 11  정보안내서비스-11
 12  정보안내서비스-12
 13  정보안내서비스-13
 14  정보안내서비스-14
 15  정보안내서비스-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지렁이를 이용한 음식물 쓰레기 처리방법에 대해
  • [에듀넷][교육정보화][정보통신기술]에듀넷의 개념, 에듀넷의 목적, 에듀넷의 현황, 에듀넷의 주요서비스, 에듀넷의 멀티미디어교육마당, 에듀넷의 협동학습, 에듀넷의 문제점, 향후 에듀넷의 운영 방안 분석
  • [에듀넷][에듀넷활용]에듀넷 개념, 에듀넷 운영목적, 에듀넷 활용도, 에듀넷 시스템현황, 에듀넷 주요서비스, 에듀넷 효과, 에듀넷 개선과제 분석
  • [경영학] 인터넷 관광정보의 연구과제
  • [글로벌경영전략] SK Telecom(SK텔레콤)의 모바일 텔레매틱스 중국진출
  • 학교종합정보관리시스템(CS)의 개발대상과 구성, 학교종합정보관리시스템(CS)의 부처별 활동, 학교종합정보관리시스템(CS)의 발전방향과 시사점
  • (관광해설론2017) 해설 프로그램을 체험 한 후, 체험한 해설프로그램에 대해서 소개하고, 방문한 관광지의 해설사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조사하세요. 체험한 해설 프로그램이 한국을 처음 방문한 아시아 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면 어떤 점이 수정․보완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관광해설론2018) 해설 프로그램을 체험 한 후, 체험한 해설프로그램에 대해서 소개하고, 방문한 관광지의 해설사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조사하세요. 체험한 해설 프로그램이 유치원 아이들을 대상으로 진행된다면 어떤 점이 수정?보완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자연자원의 이해 순천만
  • 인터넷 대중화로 인한 편리성과 부작용
  • 소개글
    정보안내서비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정보안내 서비스
    Ⅰ. 서 론
    Ⅱ. 정보안내서비스의 의의
    A. 정보안내서비스의 정의
    B. 정보안내서비스의 필요성
    C. 정보안내서비스의 변천 과정
    Ⅲ. 정보안내서비스의 유형과 수준
    A. 서비스 유형
    B. 서비스 수준
    1. 일차적 서비스
    2. 부차적 서비스
    Ⅳ. 정보안내서비스의 관리
    A. 서비스 시행의 전제 요소
    B. 서비스 시행단계
    1. 계획단계
    2. 시행단계
    3. 평가단계
    Ⅴ. 결 론
    본문내용
    도서관은 관종을 막론하고 ‘전문적이거나 학술적인 정보의 제공’에 기본적인 목표를 두어 왔다. 이러한 관점은 근대 도서관의 이념이 형성되고 난 이후부터 현재까지 변함없이 지속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도서관을 잘 이용하지 않는 지역사회 주민들에게 도서관을 가까이 하도록 하기 위한 운동의 일환으로 전통적인 도서관에서는 취급하지 않던 일상생활과 관련된 정보를 직접 제공하거나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타 도서관, 외부 기관, 외부의 전문가에게 안내 또는 연결해 주는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가 생겨나기 시작했다. 이러한 새로운 형태의 지역사회 정보서비스를 정보안내서비스(I & R: Information & Referral Service)라고 한다.
    이 서비스는 원래 도서관이 아닌 사회봉사기관에 의해 사회적으로 혜택을 받지 못하는 소외 계층을 위한 사회봉사적인 측면에서 시행되었다. 그러나 1970년대부터 공공도서관은 이러한 서비스가 공공도서관의 이념에 맞고, 지역사회와 공공도서관을 연결시키는데 기여함으로써 도서관에 대한 시민의 지지를 높일 수 있다고 판단하여 이를 서비스의 한 부분으로 도입하게 되었다.
    정보안내서비스는 서비스 도입 당시 도서관에서 제공해야 할 봉사의 범위를 벗어난 것으로 이해하고 있었다. 왜냐하면 과거 도서관은 학자 집단을 대상으로 학술 정보를 제공하는데 주안점을 두어 왔다. 그러나 비교적 근년에 이르러 많은 변화가 초래되고 있다. 고도 산업화 사회, 정보화 사회로의 이행은 필연적으로 사회와 가정생활의 풍요와 정보화를 가져온다. 즉, 이러한 변화는 시민들로 하여금 생활 수준과 교육 수준의 향상을 통한 문화적 가치의 향유를 추구케 하며, 정보 획득 채널을 다양화시키게 된다. “시민들은 과거 공공도서관에서 도서를 이용하는데 중요한 가치를 부여해 왔지만 사실 도시 생활에 필요한 많은 종류의 정보 즉, 책을 통해 발견하기 어려운 일상생활과 관련되는 건강, 복지, 교육, 고용 등 실제 생활에 도움이 되는 실용 정보를 요하게 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여 구미 특히 미국, 영국을 중심으로 1970년대 초반부터 사회봉사기관에서 수행해 온 지역사회정보봉사(Community Information Service)를 도서관에 맞게 재편하여 도입하고, 이를 통합된 형태로 발전시켜 제공함으로써 지역사회와 밀접하게 연계된 역동적인 서비스 기관으로 변신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시도는 외국, 특히 미국을 중심으로 전개되어 온 도서관의 보편성 구현에 불과하고,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에서는 아직까지 이러한 서비스의 존재 자체에 대해서도 인식이 부족하다. 따라서 도입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며, 일부 도서관에서 제한된 범위로 시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정보안내서비스는 그 성격상 공공도서관에서 도입되어야 함은 말할 것도 없지만 대학도서관에서도 도입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대학도서관은 본래 그 구성원을 위해 서비스하는 것을 일차적 목표로 삼고 있지만 최근 대학도서관이 지역사회를 위해 개방되어야 하며, 나아가 지역사회의 정보센터가 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매우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대학이 지역사회와 분리되어 존재할 수 없는 한 가까운 시일 내에 우리나라의 대학도서관도 개방될 것이며, 그렇게 될 경우 지역사회를 위한 서비스의 하나로 정보안내서비스가 시행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이나 대학도서관에서 정보안내서비스를 시행을 촉진하며,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둔다. 구체적으로 이 서비스의 의미와 발전, 필요성, 서비스의 유형과 수준 등의 일반적 배경 지식과 서비스를 도입하기 위한 실제적인 문제 즉, 계획의 수립, 시행 단계와 평가 단계 등 각 단계에서의 제반 요소 등을 분석, 제시함으로써 정보안내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증대시키고자 한다. 이러한 작업은 궁극적으로 우리나라 도서관의 이용의 평등화를 실현하고, 정보서비스를 한 단계 높이기 위한 하나의 기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Ⅱ. 정보안내서비스의 의의
    A. 정보안내서비스의 정의
    정보안내서비스(I & R : Information & Referral Service)는 지역사회의 모든 주민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일상생활과 관련이 있는 사회, 경제, 문화, 여가 등 실용 정보를 제공하거나, 이러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도서관, 외부의 기관, 전문가에게 안내 또는 연결해 주는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는 원래 도서관이 아닌 사회서비스기관에 의해 사회적으로 혜택을 받지 못하는 소외 계층을 위한 사회봉사적인 측면에서 시행되었다. 그러나 1970년대부터 공공도서관은 이러한 서비스가 공공도서관의 이념에 맞고, 지역사회와 공공도서관을 연결시키는데 기여함으로써 도서관에 대한 시민의 지지를 높일 수 있다고 판단하여 이를 도서관 서비스의 한 부분으로 도입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 전자신문사, ’96정보통신년감, 96. 5
    - 한국통신개발연구원, ’95 정보통신서비스 통계집, 95. 9
    - 한국통신, 음성정보서비스 활성화방안연구, 95. 8
    - 주간조선, 700전화의 007식 상술, 95. 12
    - 김 범 석, 음성정보서비스 향상 연구, 94. 12
    - 최 현 수, 음성정보서비스 이용과 충족에 관한 연구, 95. 5
    - 한국통신, 700교환회선 이용안내서, 96. 12
    - 한국통신카드, 주문전화카드 이용안내, 96. 12
    -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95정보통신산업실태조사, 95. 10
    - 손민경 외, 음성정보서비스실태, 93. 12
    - 900 service overview, Data pro 참조, 9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