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철학과 메를로 퐁티의 몸 철학

 1  근대철학과 메를로 퐁티의 몸 철학-1
 2  근대철학과 메를로 퐁티의 몸 철학-2
 3  근대철학과 메를로 퐁티의 몸 철학-3
 4  근대철학과 메를로 퐁티의 몸 철학-4
 5  근대철학과 메를로 퐁티의 몸 철학-5
 6  근대철학과 메를로 퐁티의 몸 철학-6
 7  근대철학과 메를로 퐁티의 몸 철학-7
 8  근대철학과 메를로 퐁티의 몸 철학-8
 9  근대철학과 메를로 퐁티의 몸 철학-9
 10  근대철학과 메를로 퐁티의 몸 철학-10
 11  근대철학과 메를로 퐁티의 몸 철학-11
 12  근대철학과 메를로 퐁티의 몸 철학-12
 13  근대철학과 메를로 퐁티의 몸 철학-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근대철학과 메를로 퐁티의 몸 철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근대 철학의 문제
3. 메를로 퐁티의 몸의 현상학
4. 의의, 영향, 한계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데카르트의 코기토 명제가 새로운 시대의 철학의 문을 열어젖힌 후 오랜 기간, 우리는 근대적 의식의 철학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다. 데카르트가 코기토 명제를 도출하는 방편으로 사용한 방법적 회의는 인간 주체에 대한 의식적 내적 반성에 기초하고 있으며, 인간 주체의 의식에 비추어 명석판명함을 찾고자 한다.
인간은 더 이상 자기 현존의 확실성과 세계에 대한 확실성을 위해 신이라는 절대자를 상정할 필요가 없게 되었다. 아니, 설혹 인식의 확실성을 위해 신을 가정하더라도 그것은 어디까지나 인간 주체의 의식에서 출발한 결과이지 신에 대한 논변에서 출발한 것은 아니었다. 또한 신이란 존재는 어디까지나 인간 주체의 의식에 비추어 명석판명할 때에서야 가정될 수 있었다. 더 이상 신이나 자연과 같은 초월적 피안이 존재에 빛을 비추지 못하게 되었다. 존재에 빛을 비추는 것은 오로지 인간의 의식일 뿐이다. 그 당연한 결과로서 철학의 주된 관심은 인식론이 되게 되었다. 신과 인간의 존재가 어떠한지에 대한 사변적인 논쟁은 의미를 잃었고, 신으로 상징되는 피안 플라톤의 이데아나 아리스토텔레스의 순수가능태, 순수현실태 등도 여기에 속한다 할 수 있다.
이 존재에 빛을 비추는 시대는 종말을 향해 가고 있었다. 이는 더 이상 신이 자기 현존과 세계에 대한 확실성을 담지하지 못 하게 된 시대의 당연한 양상이었다. 그 결과 철학은 인간의 자기현존과 이 세계에 대한 확실성을 인간 주체의 인식에서 찾게 되었고, 근대의 철학들은 인간 주체에 대한 내적 탐구를 통해 인간 주체의 의식이란 새로운 빛이, 더 이상 존재에 빛을 비출 수 없게 된 신의 자리를 대신하게 하였다. 인간 주체의 의식의 형이상학, 근대적 의식의 형이상학이 시작된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