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의 목적

 1  사회복지의 목적-1
 2  사회복지의 목적-2
 3  사회복지의 목적-3
 4  사회복지의 목적-4
 5  사회복지의 목적-5
 6  사회복지의 목적-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의 목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사회복지의 목적
목차
사회복지의 목적
I. 일반적 목적
1. 인간의 존엄성 유지
2. 자립성 유지
3. 개인적 성장과 개발
II. 사회기능적 목표
1. 사회통합과 안정
2. 경제성장과 안정
3. 정치적 안정
*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의 목적
I. 일반적 목적
1) 인간의 존엄성 유지
인간의 존엄성이란 한 개인이 가진 인종, 종교, 연령, 성, 교육 수준, 경제/사회적 신분 등의 차이에 관계없이 한 개인으로서 존엄한 가치를 지닌 존재라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복지는 역사적 변천에 따라 소수 약자들의 생활상의 곤란과 문제를 해결하는 데서부터 전 국민의 인간다운 생활을 확보하는 것에 이르고 있다. 1919년 바이마르 공화국 헌법규정에 이른바 생존권 규정을 삽입함으로써 인간의 존엄성 확보를 위해 국가가 적극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길을 열어 놓았다. 이러한 생존권 개념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제도적 장치가 바로 사회복지인 것이다. 그러므로 오늘날 복지국가를 지향한 세계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국민 복지를 위해 요람에서 무덤까지 각종 사회복지정책적 노력을 강구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제6공화국 헌법에서 인간의 존엄을 확보하기 위해 제34조에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관련 규정을 설정해 놓고 있다. 헌법 제34조에 따르면, "모든 국민은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갖는다.고 되어 있다. 바로 이 헌법 제34조 제1항의 규정이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목적 혹은 기본 가치로서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이다. 즉, 인간다운 생활을 통해서 인간의 존엄성이 유지 확보되는 것으로서 인간의 존엄성은 사회복지의 최고의 목표로 자리 잡고 있다.
사회복지는 한 개인의 존엄성을 확보해 주기 위하여 그의 충족되지 못한 다양한 욕구에 대응하여 제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 있어서도 개인의 존엄성 확보를 위해 세심하게 배려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인간의 존엄성 유지는 사회복지의 기본적 목표로 삼을 수 있다.
2) 자립성 유지
사회복지의 이상이자 목표는 타인에 의한 의존에서 벗어나 자기 스스로 삶을 영위하는 데 있다. 사회복지서비스가 아무리 전문적으로 수준이 높다고 하더라도 자신이 스스로 생활하는 사람과는 비교할 수 없는 것이다. 자립성 혹은 자율성의 목표는 한 개인이 스스로 자신의 생활을 결정하고 영위할 수 있는 데까지 이르도록 사회복지 실천의 목표로 정하는 것을 말한다. 특히 사회복지 개입목표에 있어서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경우 자신의 문제 원인과 의미를 스스로 인식하여 해결할 수 있는 데까지 개입하고, 전문 사회사업가가 주관적이고 권위적이고 해결하지 않아야 된다는 사회사업실천상의 개입원리는 자립성의 유지라는 목표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예가 된다.
3) 개인적 성장과 개발
사회복지는 인간의 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는 데서부터 한 걸음 더 나아가 한 개인이나 가정 혹은 집단이나 지역사회, 국가 등이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것으로 수용한다. 그러므로 개인적으로 사회복지의 정책목표는 모든 사람들이 제각기능력에 따라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는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데에 목표를 두고 있다.
사회복지 목표로서 개인적 성장과 개발은 1960년대에 UN에서 사회개발을 기치로 내걸면서, 특히 제3세계 혹은 개발도상국의 중요한 국가발전 목표이자 슬로건이었다. 사회복지는 소극적으로 문제해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한 개인이 가진 잠재력을 개발하여 개인적으로나 국간 사회적으로 행복한 상태에 도전하고자 하는 노력이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