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B형 경험주의 교육과정(관련 유아 체육활동)

 1  교육과정 B형 경험주의 교육과정(관련 유아 체육활동)-1
 2  교육과정 B형 경험주의 교육과정(관련 유아 체육활동)-2
 3  교육과정 B형 경험주의 교육과정(관련 유아 체육활동)-3
 4  교육과정 B형 경험주의 교육과정(관련 유아 체육활동)-4
 5  교육과정 B형 경험주의 교육과정(관련 유아 체육활동)-5
 6  교육과정 B형 경험주의 교육과정(관련 유아 체육활동)-6
 7  교육과정 B형 경험주의 교육과정(관련 유아 체육활동)-7
 8  교육과정 B형 경험주의 교육과정(관련 유아 체육활동)-8
 9  교육과정 B형 경험주의 교육과정(관련 유아 체육활동)-9
 10  교육과정 B형 경험주의 교육과정(관련 유아 체육활동)-10
 11  교육과정 B형 경험주의 교육과정(관련 유아 체육활동)-11
 12  교육과정 B형 경험주의 교육과정(관련 유아 체육활동)-12
 13  교육과정 B형 경험주의 교육과정(관련 유아 체육활동)-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과정 B형 경험주의 교육과정(관련 유아 체육활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듀이의 경험주의 교육과정의 개념
2, 경험주의 교육사상의 영향
3, 듀이의 생애와 사상
1) 듀이의 통합적 성장이론
2) 듀이의 통합적 성장이론
4, 듀이 경험주의의 개념
5, 듀이 경험주의의 구조
6, 듀이 경험주의와 체육의 관계
결론: 존 듀이 경험주의와 체육 담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과제에서는 듀이의 경험주의에 내재한 경험의 구조를 통하여 체육에서 가장 중요시 되는 심신 관계의 문제를 통합적 인간으로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시도는 체육에 있어 심신 관계를 경계 지음으로서 나타난 신체의 부당한 대우를 듀이의 경험주의를 바탕으로 통합적 체육의 이론적 준거를 제시하려는 시도이다. 특히 이러한 연구 설정은 듀이가 주장하는 경험주의가 현대 체육에서 삶과 상호관련을 맺음으로서 현실에서 신체 활동을 추구하는 인간적 관점에서, 즉 유기체와 환경이 상호작용과 연속성에 의해 성장하는 측면에서 설정하여야 한다. 따라서 이는 이러한 맥락에서 제기된 전통적 심신 이원론의 문제를 듀이가 주장한 통합적 방향성으로 체육을 모색하고자 하며, 더 나아가 이러한 현상을 재구성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먼저 듀이는 경험주의에 내재한 통합적 사상을 전개하기 위하여 전통적 경험주의를 비판하였다. 그러한 입장에서 경험은 철학사상속의 이원론이 분리되지 않고 총체적인 것으로 보았기 때문에 전체적인 활동으로서 통합적 의미가 된다. 여기서 체육은 경험주의의 관점에서 심신을 경계 짓는 사상에서 벗어나 통합적 사고로서 인간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 요컨대 체육은 육체와 영혼이 서로 대립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 조화롭게 작용하며 통합하고 공존하는 사상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된다. 듀이의 통합적 사고에서 체육은 경험주의 관점에서 나타난 상호작용의 원리와 연속의 원리를 신체 활동에 나타난 현상으로 분석하는 경험의 준거로서 공간적․ 시간적 측면으로 가늠할 수 있었다. 체육의 영역인 학교체육, 전문체육, 생활체육 은 ‘하나의 경험 현상’으로 나타나는 일렬의 상황들을 종과 횡의 관점에서 파악할 수 있었으며, 각각의 경험들은 통일된 전체로서 씨줄과 날줄로 엮어지는 입체적 모양을 이루게 됨으로서 우리가 주장하고 있는 통합적 인간으로서의 체육을 가능하게 하는 토대가 되었다.

이러한 듀이의 경험은 체육의 각 영역에서 성립되는 ‘하나의 경험 현상들’을 상호작용과 연속성으로 성장시켜 통합적 인간으로의 가능성을 내재하고 있었다. 이로써 체육의 성장은 의존성과 가소성으로 신체 활동을 추구하는 인간에게 다양한 잠재적 가능성의 원천이 되게 하였으며 미성숙 성을 가지고 있기에 끊임없이 삶을 재구성할 수 있었다. 따라서 듀이의 통합적 성장에서 우리는 심과 신을 경계 짓는 관점에서 벗어나 유기적 상호작용으로 통합적 체육을 논할 수 있게 되였다. 즉 신체 활동에서 성립되는 경험들이 질적․양적 변화를 주어 경험의 종과 횡의 차원에서 교차하고 결합하여 끝없는 갱신 속에서 통합적 인간을 지향하게 하는 것이다. 본 과제에서는 경험주의 교육과정의 개념을 설명하고 이것을 유아교육에 실제로 적용한다면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논의해보고자 한다.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