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과 미래

 1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과 미래-1
 2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과 미래-2
 3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과 미래-3
 4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과 미래-4
 5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과 미래-5
 6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과 미래-6
 7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과 미래-7
 8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과 미래-8
 9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과 미래-9
 10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과 미래-10
 11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과 미래-11
 12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과 미래-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과 미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여가의 개념과 의의
2, 현대사회의 여가 3. 한국의 여가문화
가. 우리나라 여가의 변천 과정
나. 근대 이전의 여가문화
다. 근대 스포츠의 도입과 여가
라. 근대 여가의 특징

결론: 주 5일 근무제와 여가산업의 미래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우리 인류는 산업혁명 이후 지금까지 획기적인 경제적 성장으로 물질적으로 그 어느 시대보다 풍요로운 삶을 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물질적인 풍요에도 불구하고 지금 우리의 삶이 지난날보다 반드시 더 행복하다 하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 이유는 지금 우리의 삶이 지난날보다 물질적으로는 풍요로워졌지만 우리의 삶이 정신적으로도 그만큼 풍요로워진 것 같지는 않기 때문이다. 오히려 우리의 삶이 과거보다 더 각박해졌다는 일부의 지적도 있다. 21세기를 시작한 오늘날 현대 산업 문명의 양적인 성장에도 불구하고 진정 인간다운 삶을 살고 있는가 하는 “삶의 질”에 대한 문제와 관련하여 의문을 가지고 있다. 본래 삶의 질은 인간의 물질적, 경제적 조건뿐만 아니라 개인과 그 환경이 문화적, 사회적 상태를 포함한 다면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이다.

삶의 질에 대한 한 견해로서, 삶의 질을 다음 다섯 가지의 측면에서 분석, 평가할 수 있다. 첫째, 경제적 측면에서는 충분한 소득에 바탕을 둔 생활이다. 둘째, 가정생활과 거주환경의 측면에서 넓은 주택․ 가구를 갖춘 충실한 생활, 다복한 부부생활, 다복한 애정 상태, 근심 없고 평온한 삶, 그리고 자연 혜택을 받는 생활이다. 셋째, 정신적 측면에서는 예술을 즐기는 분위기를 갖춘 생활, 변화 있는 자유 생활이다. 넷째, 자유 시간의 사용방법 측면에서는 스포츠․오락을 즐기는 생활과 교양을 높이기 위한 취미․정서생활이다. 그리고 다섯째, 건강 측면에서는 신체적으로 건강한 생활을 말한다(한국관광공사, 1988년:138-1). 이는 곧 인간의 “삶의 질”의 문제는 경제적 생활뿐만 아니라 여가를 어떻게 누리는가 하는 것이 중요한 문제임을 나타내는 것이며, 따라서 “삶의 질”의 향상을 위해서는 여가연구가 필요함을 말하는 것이다.

현재 우리 사회의 여가 문화를 살펴보면 여전히 양적인 성장시대의 구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기성세대’는 모처럼 획득한 여유시간도 생산 활동에서 연장된 강박감 속에서 보내게 되거나, 마땅한 놀이를 찾지 못하여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화투놀이 등으로 시간을 낭비한다. 여유시간은 창조적인 활동으로 채워지기보다는 ‘발광’적이고 발산적인 놀이나 수동적인 여가로 채워지기 일쑤이다. 그런가 하면 ‘신세대’는 창조적인 여가를 보낼만한 교육을 받지 못한 채, 상업적으로 공급되는 피상적이고 단편적인 여가 재화와 서비스에 노출되어 박제화된 공간 속에서 피상적이고 단편적인 쾌락적 놀이를 즐기는 경향이 있다(여가문화연구회, 심윤종, 1997년:53). 2002년 7월 은행부터 시행된 주 5일 근무제는 더욱 더 확대될 전망이며, 이는 지금보다 더 많은 여가를 갖게 됨을 의미하며 더불어 여가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의 문제를 우리에게 던져주는 것이다.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인기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