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E형 북한 장마당의 발달 과정과 실상

 1  사회문제론 E형 북한 장마당의 발달 과정과 실상-1
 2  사회문제론 E형 북한 장마당의 발달 과정과 실상-2
 3  사회문제론 E형 북한 장마당의 발달 과정과 실상-3
 4  사회문제론 E형 북한 장마당의 발달 과정과 실상-4
 5  사회문제론 E형 북한 장마당의 발달 과정과 실상-5
 6  사회문제론 E형 북한 장마당의 발달 과정과 실상-6
 7  사회문제론 E형 북한 장마당의 발달 과정과 실상-7
 8  사회문제론 E형 북한 장마당의 발달 과정과 실상-8
 9  사회문제론 E형 북한 장마당의 발달 과정과 실상-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문제론 E형 북한 장마당의 발달 과정과 실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북한은 오늘날 유일하게 남아 있는 사회주의국가라고 자부하고 있다. 북한이 선전하던 사회주의 지상낙원에서 일어나고 있는 북한 사회의 고질적인 식량난과 인권문제들 그리고 정치권력의 부패 현상들은 북한 주민들의 대량 탈출로 인하여 점차 한국과 국제사회로부터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사회과 학 연구자들도 이러한 북한 사회의 여러 가지 복잡한 현상들에 대하여 다양한 관점과 시각으로 설명하고자 시도하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특정 국가와 사회에서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 경제라고 가정할 때, 북한 사회의 경제체제에 대한 분석은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양문수(2001년 : 1~2)에 의하면 북한경제를 분석하는 사회과학 분야에 서의 일반적인 시각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다. “첫째: 비교경제 체재론의 틀 속에서 북한에 접근하는 방법으로 이것은 북한이 무엇보다도 사회주의 경제라는 사실에 기인하는 바가 크다. 둘째: 경제발전론이나 개발경제론의 틀 속에서 북한에 접근하는 방법이다. 이것은 북한이 저개발의 농업 국가라는 초기조건 아래에 경제개발에 착수하였다는 것, 또한 경제개발 과정에서는 개도국 공통의 많은 경제적 과제, 문제점(예를 들면 외화 부족, 기술적 낙후)을 안고 있었다는 사실 때문이다. 셋째: 역사적 아프기로 치이다. 이것은 북한경제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식민지시대, 나아가 서는 조선 시대까지 시야에 넣을 필요가 있다고 하는 인식에 기초하고 있다. 넷째: 국제비교이다. 구소련, 중국과 같은 여타 사회주의 국가와의 비교를 통하여 북한 사회주의 경제의 특성을 선명히 부각할 수 있다고 하는 생각에 따른 것이다.”라고 보았다. 북한경제와 사회에 관한 연구는 현재까지도 이러한 거시적인 분석수준 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새로운 제도 주의 패러다임은 충분한 상상력으로 국가에 대해서는 충분히 설명하지만, 사회 전환에 대한 충분한 설명으로 경제적 행위나 사회 속에서 사회적 행위자들이 자주 관찰되지 않았다(Victor and Rebecca, 1996년). 이러한 연구 경향은 탈사회주의 (post-socialism) 국가들에 대한 분석에서 보여주는 일반적인 연구 경향이다. 마찬가지로 북한에 관한 연구는 거시적인 분석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그 속에서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는 사회적 행위자들에 관한 연구가 부족한 상황이다. 이 같은 연구 경향들은 사회 변화를 이끄는 행위자들의 역할이 간과되고 있다. 본 과제에서는 엄격한 공산당 일당 지배 체제 하에서 벌어지고 있는 북한 경제의 자본주의적 변화를 서민경제의 차원에서 사례적으로 짚어보고자 한다.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인기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