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E형 조난자들, 중립국을 선택한 포로

 1  사회문제론 E형 조난자들, 중립국을 선택한 포로-1
 2  사회문제론 E형 조난자들, 중립국을 선택한 포로-2
 3  사회문제론 E형 조난자들, 중립국을 선택한 포로-3
 4  사회문제론 E형 조난자들, 중립국을 선택한 포로-4
 5  사회문제론 E형 조난자들, 중립국을 선택한 포로-5
 6  사회문제론 E형 조난자들, 중립국을 선택한 포로-6
 7  사회문제론 E형 조난자들, 중립국을 선택한 포로-7
 8  사회문제론 E형 조난자들, 중립국을 선택한 포로-8
 9  사회문제론 E형 조난자들, 중립국을 선택한 포로-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문제론 E형 조난자들, 중립국을 선택한 포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중립국 희망과 만류
2, 송환 거부 포로 논쟁과 중립국 송환위원회의 활동
3, 인도의 중립국행 제안
4, 기나긴 기다림
5, 마침내 중립국으로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한국전쟁기 공산군과 유엔군은 발생한 포로의 숫자를 둘러싸고 감정, 체면, 이념싸움을 벌였다. 특히 1951년 6월을 전후하여 공산군 포로의 규모가 일정해지고 이들이 거제도 포로수용소에 일괄 수용되면서부터 포로의 숫자가 곧 이념의 승리를 의미하기 시작했다. 이에 유엔군은 본국으로 송환을 거부하는 포로들이 많다는 점을 부각하면서 포로 ‘자유의사에 의한 송환’ 원칙을 주장했고, 공산군 측에서는 제네바 협약에 따른 강제 송환을 주장하면서 휴전협상은 2년 이상 지연되었다. 다시 말해서 송환 거부 포로의 존재는 자원 송환 원칙과 맞물리면서 한국전쟁 ‘이념 대립의 아이콘’이 되었다.

중립국행 포로들은 이러한 전쟁기 포로 송환 원칙에서 나타나는 이념 대립과 체제경쟁의 과정을 여실히 드러내 주는 소재이다. 이들의 존재는 1960년대 소설 『광장』과 1994년 MBC 다큐멘터리 『76인의 포로들』을 통해서 조명을 받았고, 이후에는 주로 인류학에서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이 연구들은 1954년~1957년 포로들이 인도로 송환된 직후 상황을 분석해서 최종 정착지 와 선택 과정을 봤을 때 중립성을 추출할 수 없으며 전쟁에서 벗어나고자 했던 전쟁 피해자에 가깝다는 결론에 이르고 있다.

휴전 회담의 포로 협상 결과 가장 논쟁이 되었던 송환 거부 포로 문제는 중립국송환위 위원회에 의해서 처리하되, 포로 자원 송환 원칙을 반영하도록 합의되었다. 이는 양측의 핵심 주장을 최대한 반영한 결과였다. 이에 따라 송환 거부 포로들은 모두 판문점 근처의 비무장지대로 옮겨져서 중립국 송환위원회로 인계되었다. 약 4개월간의 ‘해설(Explanation)’ 기간 동안 포로들은 자신의 의사를 선택할 기회가 주어져야 했지만, 1/10에 해당 하는 포로들만이 해설을 받을 수 있었고 그 외에 포로들은 극단적인 방법으로 송환을 요청할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발생했던 중립국행 포로들 역시 마찬가지였다. 게다가 중립국행 포로들에 대해서는 수용소 당국이나 포로들 사이에서 설득과 만류가 있었고 이는 포로들이 중립국 행을 선택하는데 큰 장애물이었다. 마지막까지 이들을 만류하는 각국 정부의 접근이 있었고, 최종적으로 총 88명의 중립국행 포로가 나오게 되었다. 그들이 소위 말하는 ‘조난자’들인 것이다. 남도 북도 선택하지 않았다는 이유만으로 죽을 때까지 정처없이 떠도는 사상적 난민인 조난자들에 대하여 생각해보고자 한다.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