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역사, 한국, 미국, 베트남의 전쟁 기억

 1  세계의 역사, 한국, 미국, 베트남의 전쟁 기억-1
 2  세계의 역사, 한국, 미국, 베트남의 전쟁 기억-2
 3  세계의 역사, 한국, 미국, 베트남의 전쟁 기억-3
 4  세계의 역사, 한국, 미국, 베트남의 전쟁 기억-4
 5  세계의 역사, 한국, 미국, 베트남의 전쟁 기억-5
 6  세계의 역사, 한국, 미국, 베트남의 전쟁 기억-6
 7  세계의 역사, 한국, 미국, 베트남의 전쟁 기억-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계의 역사, 한국, 미국, 베트남의 전쟁 기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베트남 전쟁의 피해
2, 미국에서의 반전 운동
3, 베트남, 한국, 미국의 베트남전 기억- 영화를 통하여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역사적으로 베트남은 20세기에 들어 두 번의 인도차이나 전쟁을 치렀다. 1차 전쟁은 1946년~1954년에 베트남과 프랑스 사이에서 일어난 전쟁이고, 2차 전쟁은 1954년~1975년에 베트남과 미국 간에 일어난 전쟁을 말한다. 그중 2차 인도차이나 전쟁은 국제적 이름으로 베트남전쟁(Vietnam War)이라고 불린다. 1차 전쟁이 끝난 후 베트남은 위도 17 도선을 기점으로 나라가 분단되어 북베트남에는 중국과 소련의 도움으로 공산주의 국가가 수립되고 남베트남에서는 미국의 후원을 받아 응 오딘 디엠(Ngo Dinh Diem)을 대통령으로 하는 자본주의적인 정권이 수립되었다. 그러나 남베트남에 일어난 내전(內戰)으로 인해 디엠 정권이 취약해진 상황에 1964년 미국은 공산주의 세력 확산 저지 및 통킹 만 사건(Gulf of Tomkin Incident) 등을 이유로 베트남전쟁에 직접 개입하기 시작했다. 미국과 베트남 사이에 벌어진 베트남전쟁(1954년~1975년)은 인도차이나에서 가장 맹렬한 전쟁이라 여겨진다. 베트남 사람에 의해 불린 ‘반미(反美)전쟁’이나 ‘반미구국 항전’이라는 명칭처럼 미국과 베트남 간에 일어난 전쟁이었지만 한국, 오스트레일리아, 필리핀, 뉴질랜드, 타이 등과 같은 참전군 및 많은 비공식 지원 국가의 개입이 있었다.

그중에 한국은 미국의 다음으로 많은 병력이 참전했던 것으로 기록된다.
베트남 전쟁은 5단계로 나누어진다. 1954년~1960년 단계는 본격적으로 남베트남 정권을 후원하며 정치에 간섭한 미국의 정치 전쟁 전략이라 불린 “한쪽의 전쟁” (Chien trash don phuong)에 저항한 단계이다. “Dong Khon” (같이 항전하기) 운동은 남베트남 사람의 이러한 투쟁을 대표했다. 1961년~1968년 단계는 미국의 “특별한 전쟁” (Chien trash DAC bite) 전략에 저항한 단계이고 1965년~1968년 단계는 미국의 “지역의 전쟁” (Chien trash CUC BO) 전략에 저항한 단계이다. 1969년~1973년 단계는 미국의 “베트남화(化) 전쟁” (Viet Nam HOA chine trash) 전략에 기본적으로 맞서며 미군을 남베트남에서 철수하게 한 단계이다. 1973년~1975년 단계는 “베트남화 전쟁” 전략을 완전히 물러나게 하고 남베트남을 해방하여 국가를 통일한 마지막 단계이다.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