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 청소년 실천 현장 인터넷 방문보고서

 1  청소년복지론, 청소년 실천 현장 인터넷 방문보고서-1
 2  청소년복지론, 청소년 실천 현장 인터넷 방문보고서-2
 3  청소년복지론, 청소년 실천 현장 인터넷 방문보고서-3
 4  청소년복지론, 청소년 실천 현장 인터넷 방문보고서-4
 5  청소년복지론, 청소년 실천 현장 인터넷 방문보고서-5
 6  청소년복지론, 청소년 실천 현장 인터넷 방문보고서-6
 7  청소년복지론, 청소년 실천 현장 인터넷 방문보고서-7
 8  청소년복지론, 청소년 실천 현장 인터넷 방문보고서-8
 9  청소년복지론, 청소년 실천 현장 인터넷 방문보고서-9
 10  청소년복지론, 청소년 실천 현장 인터넷 방문보고서-10
 11  청소년복지론, 청소년 실천 현장 인터넷 방문보고서-11
 12  청소년복지론, 청소년 실천 현장 인터넷 방문보고서-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복지론, 청소년 실천 현장 인터넷 방문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청소년기의 특징과 학교 교육 2, 청소년 정책의 개념과 목적 1) 청소년 정책의 개념 2) 청소년 육성정책의 목적 3, 우리나라 청소년 육성정책의 변천 4, 청소년 정책의 특징 5, 각 법에서의 청소년의 정의에 대한 설명

6, 기관 인터넷 방문보고서
Ⅰ. 기관 또는 단체의 설립·운영의 제도적 배경 및 구성요소(A4 2페이지 내외)
1) 해당 기관 또는 단체의 설립 및 운영의 제도적 근거(법률, 정책, 조례 등)
2) 기관 또는 단체의 비전, 미션, 목적 등
3) 주요 프로그램
4) 기관 또는 단체의 자원(조직 체계, 인적·물적 자원 등)

Ⅱ. 평가 및 방문 소감(A4 3페이지 내외)
1) 국가의 사회복지사업에서 해당 기관의 역할과 기능
2) 방문 소감 및 총평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청소년기본법 제3조에서 “청소년시설”이라 함은 청소년활동, 청소년복지 및 청소년보호에 제공되는 시설이라고 정의하고, 청소년활동진흥법 제2조(정의)에서 “청소년활동시설” 이라 함은 수련활동, 교류활동, 문화활동 등 청소년활동에 제공되는 제10조의 규정에 따른 시설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청소년활동은 교과 과정에서 도 나타나있어 수학여행, 청소년수련활동 등 다양한 형태로 청소년 활동을 하고 있으며 청소년활동 중 청소년수련활동, 수학여행 등과 같은 숙박형 청소년활동을 운영하는 대표적인 청소년수련시설로는 청소년수련원이 있다.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6년 9월 28일 기준 현재 전국 청소년수련시설은 799개소이며 이 중 청소년수련원으 로 운영되는 곳은 193개 기관에 불가하다. 이는 현재 6,088,827명의 청소년이 193개 기관에서 청소년수련활동, 진로체험활동, 테마형 체 험학습 등의 청소년활동을 하려면 1개 기관 당 31,548명을 수용해야 하는 상황이다.

한국 청소년 수련시설 협회 2015 청소년수련시설 통계편람에 따르면 청소년수련원의 평균 수용정원은 603.1명으로 대다수의 청소년수련원이 대규모 집단을 수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운영되는 곳임을 알 수 있다. 하지만 2014년 세월호사건, 버스꼬리물리 사고 등 청 년수련활동에 여러 안전적인 문제들로 인하여 현 교육부의 지침에 의하면 수학여행 및 수련활동을 소규모·테마 형으로 권고하여 전체 학년 단위가 아닌 2 ̴3개 학급 단위로 운영될 수 있도록 권장하고 있다. 예전처럼 150명 이상의 대규모 이동이 완전히 사라졌고, 교육 적 효과와 사회적 요구 등을 고려해 학교에서 소규모·테마형 수학여행을 추진하는데 필요한 지원에 발 벗고 나서고 있다. 이처럼 소규모 테마형 수학여행, 청소년수련활동이 강화되면서 2014년 전국 204개의 청소년수련원이 존재하였으나 대규모위주 운 영형태의 사립 청소년수련원시설은 2016년 현재 전국 193개 기관만 이 운영 중이다. 대규모 활동 위주로 맞춰진 규모와 건물, 운영 방침을 갖고 있는 사설 청소년수련원은 더 이상 운영이 힘들어졌음을 알 수 있다. 청소년활동 및 수학여행의 소규모화는 청소년수련원의 소규화를 예측 할 수 있으며, 앞으로는 더욱더 소규모 형태의 청소 년 활동이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본 과제에서는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청소년의 연령 규정에 해당하는 인구를 대상으로 복지서비스(프로그램)를 제공하는 기관 또는 단체 한 곳을 선정하여, 해당 기관 또는 단체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방문 ‘청소년복지 실천현장 인터넷 방문보고서’를 작성하고자 한다.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거두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