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국문학 일화 과제 - 작가와 관련된 일화

 1  [고전문학사]국문학 일화 과제 - 작가와 관련된 일화-1
 2  [고전문학사]국문학 일화 과제 - 작가와 관련된 일화-2
 3  [고전문학사]국문학 일화 과제 - 작가와 관련된 일화-3
 4  [고전문학사]국문학 일화 과제 - 작가와 관련된 일화-4
 5  [고전문학사]국문학 일화 과제 - 작가와 관련된 일화-5
 6  [고전문학사]국문학 일화 과제 - 작가와 관련된 일화-6
 7  [고전문학사]국문학 일화 과제 - 작가와 관련된 일화-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전문학사]국문학 일화 과제 - 작가와 관련된 일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가. 이방원, 정몽주
나. 김병연(김삿갓)
다. 황진이, 서경덕
라. 임제
마. 혜경궁 홍씨

본문내용
서경덕이 바로 송도 부근의 성거산에 은둔하고 있을 때였다. 그의 인물됨이 인근에 자자하게 소문이 났고, 그 소문을 황진이도 들은 모양이었다. 벽계수와 지족을 무너뜨린 기세를 몰아 황진이는 서경덕에게도 도전을 한 모양이었다. 지족에게 썼던 수법을 그대로 서경덕에게 옮겼다. 하얀 속치마 저고리, 그 위에 흘러내린 비. 비에 젖은 하얀 비단 속옷이 알몸에 밀착되어 가뜩이나 요염한 기녀의 몸을 한층 돋보이게 만들었다. 그런 차림으로 계속 비를 맞으며 서경덕이 은거하고 있던 초당으로 들어갔다. 물론 서경덕 혼자 있는 집이었다.

그러나 서경덕은 지족과 달랐던 모양이었다. 조용히 글을 읽고 있던 서경덕은 오히려 황진이를 반갑게 맞이했고, 비에 젖은 몸을 말려야 한다며 아예 황진이의 옷을 홀딱 벗긴 모양이었다. 옷을 벗기고는 직접 물기를 닦아주는 서경덕의 자세에 오히려 황진이가 부끄러울 판이었다.

그래도 황진이는 "저도 사내인 것을……" 하며 은근히 오기를 가졌던 모양이었다. 황진이의 몸에서 물기를 다 닦아낸 서경덕은 마른 이부자리를 펴 황진이를 눕히고는 몸을 말리라고 했다. 그리고는 다시 꼿꼿한 자세로 글읽기를 계속했다. 날은 어두워졌고 이윽고 밤이 깊었다. 황진이가 잠을 잘 수 있겠는가. 삼경쯤 되자 이윽고 서경덕이 황진이 옆에 누웠다. 그러나 그녀의 기대와는 달리 이내 가볍게 코까지 골며 편안하게 꿈나라로 가버리는 서경덕. 아침에 황진이가 눈을 떴을 때 서경덕은 이미 일어나 밥까지 차린 모양이었다. 대충 말린 옷을 입고는 부끄러워서라도 황진이는 빨리 그곳을 벗어나고 싶었다.


참고문헌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집문당 발행 참조.
하고 싶은 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