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가상현실의 철학적의미

 1  [서평] 가상현실의 철학적의미-1
 2  [서평] 가상현실의 철학적의미-2
 3  [서평] 가상현실의 철학적의미-3
 4  [서평] 가상현실의 철학적의미-4
 5  [서평] 가상현실의 철학적의미-5
 6  [서평] 가상현실의 철학적의미-6
 7  [서평] 가상현실의 철학적의미-7
 8  [서평] 가상현실의 철학적의미-8
 9  [서평] 가상현실의 철학적의미-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평] 가상현실의 철학적의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언어기계
2. 정보와 관심의 문제
3. 논리와 직관
4. 사고의 처리
5. 대립자로서의 컴퓨터 VS 구성요소로서의 컴퓨터
6. 인터스페이스에서 사이버스페이스로
7. 사이버스페이스의 에로스적 존재론
8. 가상 현실의 본질
9. 가상 현실 수표
10. 전자까페에서의 강연
본문내용
컴퓨터의 등장으로 우리는 많은 변화를 겪어 왔다. 이 책은 그러한 변화들을 10장으로 나누어 철학적으로 고찰하고 우리가 견지해야 할 자세에 대하여 논한 책이라 할 수 있다.

1. 언어기계

우리의 생활 리듬은 컴퓨터의 처리속도에 맞추어 움직이고 있다. 워드프로세서로 인해 우리의 언어생활은 넘쳐나는 인쇄된 글자들을 통해 이루어진다. 지난 시대에 비해 글을 쓰고 편집, 출판하는 일은 더 이상 어려운 일이 아니다. 워드프로세서는 우리의 정신적 영역을 확장시키고 우리의 언어구사력을 증대시키는 결과를 가져왔고, 이로써 워드프로세서는 단순한 타이핑 도구를 넘어서 하나의 문화적 현상이 되었다. 그러나 글쓰기의 양적증대에 비해 이는 병리학적 측면을 보여주고 있는데, 정신이 결여된 생산성과 증대되는 스트레스가 그것이다. 하이데거는 자신의 저서에서 ‘언어기계’ 부분을 언급하면서 이러한 부작용을 경고한다. 그는 기술혁신에 반대하는 것은 아니었지만, 그 속의 내용물에 대해 관심을 보였다.

언어기계는 기계적 에너지와 기능을 통해 사용가능한 언어 문구들의 양태를 미리 규정하고 조정한다. 언어기계는 언어기술이 그와 같은 언어의 양태와 언어세계를 조절하는 하나의 방식이다. 반면에 인간은 아직도 언어기계의 주인이라는 생각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문제의 본질이 언어기계가 언어를 능란하게 다루며 인간의 본성에 대해 숙지하게 될 것이라는 점에 있다.

컴퓨터를 생활화하는 우리로써는 이 문제에 대해서 간과할 수 없다. 우리가 글을 쓰기 위해 문서프로그램을 열었을 때, 우리는 그 프로그램을 우리의 언어 교정자로 인정한다. 문서프로그램은 우리가 써내는 문장의 맞춤법을 평가한다. 더 나아가 띄어쓰기가 제대로 되지 않았을때에는 자동으로 띄어쓰기를 교정해주기도 한다. 기존의 원고지 사용법을 몰라도 우리는 우리가 원할 때, 우리의 생각을 글로써 표현해낼 수 있는 것이다.
이제 우리는 컴퓨터의 편리성만을 예찬할 위험에 놓여있다. 우리의 글쓰기를 용이하게 해주는 컴퓨터를 우리는 무조건 좋은 것으로만 바라볼 것인가? 정해진 형식에 내용을 채워넣기만 하는 현시점의 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