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학] 현대무가

 1  [민속학] 현대무가-1
 2  [민속학] 현대무가-2
 3  [민속학] 현대무가-3
 4  [민속학] 현대무가-4
 5  [민속학] 현대무가-5
 6  [민속학] 현대무가-6
 7  [민속학] 현대무가-7
 8  [민속학] 현대무가-8
 9  [민속학] 현대무가-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민속학] 현대무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들어가며
■ 무가의 일반적 특성
■ 무가의 역사적 전개 - 우리민족과 무가의 관련양상
■ 세습무의 중요성
■ 문학 속의 현대의 굿과 무가의 모습.
■ 무속과 유입종교의 관련성
■ 현대문화에서의 무속
■ 나오며
■ 생각해 볼 문제

본문내용
■ 들어가며
- 무당이 굿을 하면서 부르는 노래를 무가라고 한다. 무가는 노래가 아닌 말로 구현되는 부분도 있고, 행위와 대사로 표현되는 부분이 있어 종합예술적인 성격을 가진다. 이러한 무가의 종합예술적인 성격을 볼 때, 단순히 노래사설적인 면으로 무가를 연구대상으로 보아 제의성에 치우쳐 연구할 것이 아니라, 종합예술로서의 무가의 오락적, 공연적 성격이 다른 문학 장르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또한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면에서 ‘현대의 무가’(단순히 문자로 기록된 사설에만 입각한 연구)라는 연구방향성보다 ‘현대의 무속’(종합예술성)이라는 연구방향성을 가지고 무가의 다양한 전승양상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현대적인 무속의 변화양상도 살펴보고자 한다.

■ 무가의 일반적 특성
- 무가는 사제 전문가인 무당이 신을 향한 의식에서 신을 청하고 모셔서 인간의 의사를 전달하는 제의적 기능을 지니고 있는 구비문학이다. 이러한 사항은 여느 구비문학인 설화, 민요, 판소리 등과 확연히 구별되는 점이라 할 수 있다.

1. 주술 - 종교성
  무가는 어느 것이거나 주술적인 성격이 있다. 무가 이외에 민요에도 주술성이 있다고 할 수 잇다. 와 같은 민요는 무가 중 축원이나 덕담과 같은 내용으로 되어 있고, 그것은 기복·방재의 구실을 한다는 면에서 주력을 인정할 수 있다. 그러나 민요는 주술성은 민요 전반의 특성이 못되며, 민요 가운데 무가나 기타 종교에서 파생된 것에서 찾아볼 수 있는 현상이다. 반면에 무가는 무속의례에서 실제로 구현하고 있다. 강신·치병·예언 등이 모두 무가에 내포된 주술의 효과로 볼 수 있으며, 소위 신을 즐겁게 하고 귀신을 물리치는 등 보통 인간의 언어와 다른 주술적인 힘을 가지는 점이 무가의 특성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