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지지역 면적산정방법

 1  녹지지역 면적산정방법-1
 2  녹지지역 면적산정방법-2
 3  녹지지역 면적산정방법-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녹지지역 면적산정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녹지란?
2. 녹지의 면적 추이
3. 녹지의 기능과 종류
4. 녹지의 유형과 특성
5. 공원의 면적
6. 도시공원의 유형과 특성
본문내용
1. 녹지란?
녹지란 광의로는 오픈스페이스 또는 녹지로 덮인 공간으로 정의되며 공원녹지 또는 도시녹지로 혼용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도시녹지란 도시지역내 건물이 들어 있지 않는 공간으로서 식물이 집단으로 생육하고 있거나 일정구역의 토지중 일부분을 식물이 점유하고 있는 공간으로(김실, 1991) 정의할 수 있다.


2. 녹지의 면적 추이
녹지에 대한 수요는 녹지의 기능 및 이용강도에 따라 크게 달라지며 다다익선의 개념이 우선한다. 생태계 보전 또는 재해 위험방지 등을 위해 적극보전(또는 도시민이 최소한으로 이용)해야 할 녹지공간은 면적수요 추정의 의미가 없으며, 도리어 환경계획의 관점에서 각종 개발압력으로부터 이를 어떻게 보호하느냐의 문제가 더욱 중요하다.

이에 비해 도시민의 여가, 휴식, 위락활동 등을 위해 이용될 수 있는 녹지공간의 경우 이에 대한 수요는 무엇보다 계획대상지역내 인구규모가 증가할수록 이에 비례하여 커지므로, 1인당 녹지수요 면적을 기준으로 원단위법1) 원단위란 일종의 환산단위로서 토지이용의 원단위는 인간활동 한 단위를 수용하는 데 필요한 토지의 규모를 뜻한다. 역으로 토지 한단위(이를테면 1평에 수용될 수 있는 인간활동의양도 원단위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인간활동의 종류에 따라서 원다위는다르게 나타난다. 또한 원단위는 고정된 불변의 것이 아니고 시대와 장소와 경제사회적 여건 등에 따라 항시 변화하는 성질의 것이다. 따라서 적절한 원단위를 찾아내는 일이 성공적인 토지수요예측의 관건이 된다. 원단위를 구하눈 것도 수요예측처럼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누구나 인정할 만한 보편 타당한 방법은 없다. 계획은 미래를 설계하는 일이기 때문에 대개는 우리보다 앞서간 선진국의 현황을 우리의 경우 계획의 원단위로 사용하는 경향이 있고 때로는 회귀분석기법 등을 활용함으로써 별도의 원단위를 작성하여 이용하기도 한다. 원단위가 크면 토지이용이 조방적으로 되고 지나치게 작으면 과밀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현실의 여건을 감안한 적정선을 정하는 일이 중요하다. 그리고 이는 종합적인 정책적 사고와 가치판단을 통해 비로소 얻어질 수 있다.
에 의해 수요를 추정할 수 있다.우리 나라에서는 도시공원법에 의해 도시공원의 면적을 도시계획구역내 주민 1인당 최소한 6㎡, 그리고 개발제한구역, 자연 생산녹지지역을 제외할 경우에는1인당 최소 3㎡ 만큼 확보하도록 되어 있는데, 후자의 경우가 주로 도시민의 여가, 휴식, 위락활동 등을 위해 적극 이용될 수 있는 녹지공간의 개념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