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지식경영의 실제적방향

 1  [독후감] 지식경영의 실제적방향-1
 2  [독후감] 지식경영의 실제적방향-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후감] 지식경영의 실제적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지식경영의 실제적 방향]

경영에 관한 책을 찾다 보니 지식 경영의 실제적 방향 이라는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지식관리시스템은 기업 내 대부분을 차지하는 비정형 정보(문서, 전자우편, 메모, 각종 멀티미디어 자료 등)를 정보시스템으로 축적, 유통시킴으로써 기업 내 지적자산으로 활용하자는 목표로 등장한 새로운 개념입니다. 재사용이 가능한 지식을 적시에 제공할 수 있고, 부가가치 창출의 잠재력을 가진 지식의 자산화를 위해 축적된 자료와 정보를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지식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조직문화를 좌우하는 '지식경영'을 위한 시스템은 소프트웨어 벤더들이 내 놓은 제품으로 구현되는 것은 아닙니다. 결국 작은 노력으로 많은 지식을 관리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지식경영 실현을 위한 정보기술의 통합이 되어야 합니다.
어려운 점은 크게 두 가지로 하나는 기업내부의 마인드이고 또 하나는 상이한 데이터 및 지식의 표현입니다. 호환성이 없는 application interface을 가지는 시스템의 통합으로 우선 순위에 의한 구축보다는 기업문화 및 시스템의 동시 병행을 통한 자연스런 업그레이드가 가장 옳은 구축 방법론으로 보입니다. 기업 문화면에서는 인센티브, 성과측정표, 관리자 등용을 통해 가능하고 시스템은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웹브라우저를 통한 통합시스템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기업이 지식 자원을 관리하는 것은 경쟁력 확보 차원을 넘어선 생존을 위한 문제로, 그 접근 역시 기업이 추구하는 종합적 패러다임이어야 합니다. 지식관리란 물리적인 제품이 아니라 인적 자원, 즉 사람에 대한 것으로 비지니스 활동에 관한 개개인의 지식을 전략, 정책, 의사결정, 그리고 업무 등에 적용하는 새로운 프로세스이기 때문이다.
지식관리시스템은 유․무형의 지식을 구조화하는 과정으로 개인의 머리 속에 존재하는 지식들을 체계적으로 관리․공유․재활용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지식관리시스템을 구현하는 데 있어 정형화된 방법은 없다고 말합니다. 즉, 지식이란 각 기업 또는 조직마다 보는 개념이 다르며 그 형태 또한 다양해, 자사의 전략 및 정책, 그리고 업무 등을 고려해 정보기술(IT)을 적용만 하면 된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