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지도안 레포트

 1  미술지도안 레포트-1
 2  미술지도안 레포트-2
 3  미술지도안 레포트-3
 4  미술지도안 레포트-4
 5  미술지도안 레포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술지도안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거울에 비춰본 내모습 그리기
1.교수·학습목표
2.교수·학습대상과 선택취지
3.교수·학습과정
4.교수·학습방법
5.교사의 역할
6.교수·학습 재료
7.학습분위기
8.교수·학습 활동
본문내용
거울에 비춰본 내모습 그리기
1.교수․학습목표
가. 이동시점의 개념을 알고, 이해한다.
나. 거울을 통해 다양한 시점으로 본 나의 모습을 표현해본다.
2.교수․학습대상과 선택취지
교수․학습대상은 5․6학년으로 하였다. 자기모습에 관한 관심이 커지는 시기인 5․6학년을 대상으로 거울을 통해 여러각도의 자신의 모습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게한다. 이런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몰랐던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되고, 장점을 발견하는 계기를 가지게 될것이다.
3.교수․학습과정
가. 도입단계
한국화에서 이동시점에 관해서 정리해준다. 간략한 이론적 배경과 함께 이동시점이 잘 나타난 그림등도 함께 제시하도록 한다.
나. 전개단계
이 단계에서는 관찰→실기→ 발견→ 토의→ 학습내용 정리가 이루어진다.
다. 정리단계
전시 혹은 통합적 활동을 하는 단계이다. 정리 단계를 전시 혹은 통합적 활동으로 설정한 것은 학습의 파지효과를 이용한 것이다. 학습활동과 내용이 다른 경험으로 재 경험되었을 때 학습의 파지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는 완성된 초상화를 모두 전시하게 한다. 초상화가 완성되면 친구들에게 각자의 그림밑에 해당하는 사람에 대한 글도 한도막 써보도록 한다.4.교수․학습방법
한국화의 기초학습인 선과 먹색의 성질을 이해하기 위해서 학습자 중심의 탐구발견학습을 사용하였다. 탐구발견학습은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경험하고 탐구하고 발견해 나가는 학습이다. 선과 벌색의 성질과 재료와 용구에 대한 성질, 여러 가지 표현기법등은 경험을 통해 발견하게 될 때 그 효과가 매우크다. 먼저 다양한 선과 먹색의 종류를 실험하고, 실험의 결과로서 학습정리가 이루어진다.
5.교사의 역할
가.어린이에게 필요한 자극을 준다
어린이에게 그림을 그리게 하려면 개개인에 알맞은 자극을 주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하다.
첫째로는 그리지 못한다고 하는 아이에게 어른의 생각을 절대 강요해서는 안된다.
또한 어린이에게 보다 확실한 것은 시각적 인상보다 육체적 활동 경험이 보다 창조적 생 각과 정서 교육에 밑받침됨을 어른들은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