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문학] 신화

 1  [민속문학] 신화-1
 2  [민속문학] 신화-2
 3  [민속문학] 신화-3
 4  [민속문학] 신화-4
 5  [민속문학] 신화-5
 6  [민속문학] 신화-6
 7  [민속문학] 신화-7
 8  [민속문학] 신화-8
 9  [민속문학] 신화-9
 10  [민속문학] 신화-10
 11  [민속문학] 신화-11
 12  [민속문학] 신화-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민속문학] 신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신화의 정의
2. 신화가 전설, 민담과 다른 점
3. 신화의 기능
4. 신화의 특징
6. 신화의 분류
7. 문헌신화
8. 구전신화
9. 우리 나라 신화연구와 반성, 앞으로의 과제
10. 참고문헌
11. 아쉬움

본문내용
1. 신화의 정의

신화는 ‘신성시(新聲視)되는 이야기’라고 정의할 수 있다. 신화는 이를 보는 각도에 따라서 각각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신화를 한 마디로 정의한다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다. 신화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역시 각각 다르다. 따라서, 앞에서 내세운 신화의 정의 역시 절대적일 수는 없다. 여기서는 가장 타당성이 있으리라고 생각되는 정의에 대해 기술 하였다.
모든 신화는 신성시 되고, 신성시 되지 않는 이야기는 신화가 아니다. 신성성은 현실적으로 존재했거나 존재하는 것을 포괄적, 규범적 의의를 갖도록 차원을 높여 나타내는 현상이다. 주몽신화나 탈해신화에서 주몽과 탈해는 운명의 시련을 극복하고 싸워 이기는 위대한 투지를 보여 주기에 신성하다. 이들의 투쟁은 역사적인 시간 속에서 전개되고, 일찍이 고구려와 신라에서 실제로 있었던 일의 신화적 반영인 것이다.
신화의 신성성은 위대하거나 숭고한 행위로써 성립된다. 위대하거나 숭고한 행위는 반드시 특이해야 하고, 일상생활에서 흔히 일어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난생(卵生), 기아(棄兒), 짐승의 보호, 또는 표류, 불가능에 가까운 시련의 극복, 거대한 승리 등은 흔히 발견되는 특이한 요소들이다.
그러나, 이러한 특이한 요소들이 기괴하게 생각되지는 않는다. 널리 인정될 수 없는 방향으로 나타나는 예기치 않던 사태는 기괴할 수 있으나, 신화적 행위는 비록 일상생활과는 다른 차원에서 전개되나 그 의의를 이미 인정하고 있는 것이어서 기괴할 수 없다. 일상생활에서의 보편적인 경험을 특정한 의미가 두드러지도록 집약화해서 이야기로 만든 것이 신화이며, 일단 성립된 신화는 행동의 규범이나 당위로서 간주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