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협력관계-보건교사와 영양사

 1  보건의료 협력관계-보건교사와 영양사-1
 2  보건의료 협력관계-보건교사와 영양사-2
 3  보건의료 협력관계-보건교사와 영양사-3
 4  보건의료 협력관계-보건교사와 영양사-4
 5  보건의료 협력관계-보건교사와 영양사-5
 6  보건의료 협력관계-보건교사와 영양사-6
 7  보건의료 협력관계-보건교사와 영양사-7
 8  보건의료 협력관계-보건교사와 영양사-8
 9  보건의료 협력관계-보건교사와 영양사-9
 10  보건의료 협력관계-보건교사와 영양사-10
 11  보건의료 협력관계-보건교사와 영양사-11
 12  보건의료 협력관계-보건교사와 영양사-12
 13  보건의료 협력관계-보건교사와 영양사-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보건의료 협력관계-보건교사와 영양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보건의료인의 종류와 간호사가 일할 수 있는 다양한 영역


전국 보건소와 보건지소, 지방자치단체 등에 근무하는 간호직 또는 보건직 공무원이다. 보건간호사는 건강문제와 건강문제를 가진 지역주민에게 직접 간호를 제공하여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안위를 도모하고 상담자, 교육자, 연구자의 기능을 수행 한다.


군 장병들을 대상으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간호를 통해 이들을 질병으로부터 보호하고, 신체적, 정신사회적으로 최적의 건강상태를 유지, 증진시키는 책임과 역할을 수행한다.


죽은 사람을 검시하여 신원을 파악하고, 왜 죽음에 이르게 되었는지를 규명하며, 범죄 행위가 관련이 있을 경우 증거 수 집 등을 통하여 범인을 검거하게 하는 등 억울한 죽음을 남기지 않도록 죽은 자의 인권을 보호하는 일을 한다.


물질 및 행위중독을 포함한 중독분야에서 전문적인 간호를 제공하는 간호사이다. 정신간호사회에서 주관하는 전문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자격시험을 통과하여야 한다.

보건교사는 초, 중, 고등학교 보건실에서 근무하며 보건교육, 학생과 교직원 건강관리, 학교 보건사업계획 수립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임산부의 정상 분만을 돕고, 산후관리와 신생아 관리를 돕는다. 임산부와 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계획 등 여성건강관리에 대해 교육한다.


간호의 특정영역에 있어서 지식, 기술에 정통하고 실천능력, 지도능력이 높고 간호지능단체, 대학, 특정 병원 등에서의 연수, 시험합격의 요건을 충족한 간호사에게 주어지는 자격을 얻은 간호사.
산업 전문 간호사
사업장 건강관리실에서 근무하며 근로자의 건강관리와 보건교육 등을 담당한다. 근로자와 가장 가까운 곳에서 건강을 돌보며 건강증진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위급한 상황이 생기면 이를 대처할 수 있는 의료인으로서 근무한다.
노인 전문 간호사
노인전문병원, 요양원 등에서 노인의 건강관리와 노인의 건강관리와 응급처치, 질병예방 등을 담당한다.
마취 전문 간호사
마취시행에 필요한 장비와 물품을 준비해 환자에게 마취를 시행, 마취 간호 진단에 근거하여 응급 상황을 고려한 마취계획을 수립하고 마취를 준비한다. 환자의 반응에 대처하며 적절한 마취간호를 제공한다.
종양 전문 간호사
암 예방 및 관리 정책 관련 교육을 진행한다. 암환자에게 필요한 상담과 교육을 담당하며 간호가 필요한 환자에게 간호서비스를 제공한다. 암 환자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가까이에서 확인하고, 제공해준다.
중환자 전문 간호사
순환, 호흡, 신경계 중환자를 비롯하여 복합적 문제를 가진 위중한 상태의 대상자에 대해 간호를 사정하며, 신체검진, 진단결과를 해석하여 적정한 간호계획을 수립한다. 응급 상태 시 위기에 대처하고 상급심폐소생술 및 심장재활 간호를 실시한다.
응급 전문 간호사
응급환자를 대상으로 환자의 상태에 따라 응급시술 및 처치를 시행한다. 응급간호 교육 목표는 응급간호에 대한 지식(총 11가지의 내용)을 습득하고 이해함으로써 포괄적이며 전문적인 간호중재를 제공한다.
가정 전문 간호사
환자가 있는 가정에 방문하여 조사, 심사를 통해 가정간호 계획을 수립하고 간호서비스를 제공한다. 의료기관의 가정간호사업은 병원 퇴원환자를 포함해 거동이 불편한 만성질환자 및 노인, 장애인의 가정을 방문하여 전문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감염관리 전문 간호사
병원 내 감염을 예방, 관리하기 위해 감염 여부를 조사하고, 감염 유행 시, 직원의 감염원 노출 시 역학조사를 실시하며, 감염유행의 원인을 파악하고 감염 예방조치를 실시, 관리대책, 감염관리 규정·지침·정책 등을 마련한다.
아동 전문 간호사
유아, 아동, 청소년에 이르기까지 최상의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아동과 가족의 권리 옹호자로서의 역할, 가정 협력자로서의 역할, 건강증진 촉진자로서의 역할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