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신가족의 복지대책

 1  독신가족의 복지대책-1
 2  독신가족의 복지대책-2
 3  독신가족의 복지대책-3
 4  독신가족의 복지대책-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신가족의 복지대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독신가족의 복지대책
2. 노인독신가족을 위한 복지대책
본문내용
현재 우리나라는 다른 대안가족과 마찬가지로 독신가족을 위한 사회 복지대책이나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 있지 않다. 독신가족의 경우 독신의 유형에 따른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1. 독신가족의 복지대책

김혜영의 조사보고에 의하면, 비혼 1인가구는 '소형 주택 및 아파트 우선권'(평균 3.28/만점 4.0)과 '의료 서비스'(3.09)에 대해 가장 높은 정책욕구가 표출되고 있다. 이에 비해 '1인가구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2.72)과 '동호회 활동 및 문화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제공'(2.65), '저렴한 가사관리 서비스'(2.59), '상담 서비스'(2.44) 등의 정책지원 사항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욕구도를 보여 주고 있다. 이 같은 정책욕구를 통해 도출된 복지정책적 함의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독신가구는 경제적 불안감과 노후불안감을 크게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1인가구가 공통적으로 경험하는 문제임과 동시에, 여성과 저학력자, 저소득층, 이혼자집단 등 1인가구 내에서도 가장 열악한 생활세계를 구성하고 있는 취약집단에게 더욱 크게 나타나고 있음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특히 노후와 관련해서는 노후준비의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면서도 실제적으로 준비는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으며, 시간이나 경제적 자원의 측면에서 노후준비가 가장 필요한 응답자를, 즉 연령이 높고 가구소득수준이나 교육수준이 낮은 1인가구의 노후준비가 상대적으로 더 미흡한 것으로 나타나 이들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1인 가구 내의 취약집단을 중심으로 주택이나 연금 등 안정적인 생활유지를 가능케 하는 기본자원의 배분 및 지원 시스템을 강화하고, 그 대상 또한 확대해 나갈 필요가 있다. 또한 독신가구 스스로가 자신의 노후생활을 계획할 수 있도록 1인가구를 위한 재무설계 프로그램이나 노후의 여가생활계획 등 1인가구의 특성과 수요를 반영한 노후생활 준비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이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가족과 젠더 / 정영애, 장화경 저 / 교문사 / 2010
하고 싶은 말
간단하게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