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가족지원

 1  장애인 가족지원-1
 2  장애인 가족지원-2
 3  장애인 가족지원-3
 4  장애인 가족지원-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장애인 가족지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장애인 가족지원 필요성
2. 장애인가족지원의 개념
본문내용
1. 장애인 가족지원 필요성

인간의 삶을 다루는 영역에서 생애주기는 보편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생애주기는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발달관계를 이해하고, 각 생애주기마다의 고유한 특성을 반영하는 것이다. 그러나 장애인복지 분야에서 생애주기별 관점이 적용되고 시행되는 바는 매우 미약한 상황이다. 장애인도 보편적인 생애주기와 자연스러운 발달과정이 고려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장애라는 특성에 초점이 집중되어 접근된 경향이 있다. 그러나 장애인의 정상화와 자립을 위해선 '장애'에 관한 협소한 관점에서 벗어나 장애인의 전반적인 삶의 형태와 필요욕구에 따른 서비스 지원체계가 요구되어지고 있다.
장애인복지 분야에서 생애주기별 관점의 중요성이 학계를 통해 소개되고, 기초적인 정책과 전달체계 차원에서 반영된 시기는 제2차 장애인복지발전 5개년계획(2003-2007) 이후로 볼 수 있다. 장애인복지시설에서 조직운영과 서비스적용모델로 도입된 사례는 1998년 2월에 장애인복지관으로 개관한 노틀담복지관에 의해 처음 시도되었고 이후 몇몇 장애인복지관이 개관하면서 생애주기 조직모델을 채택하며 조직구조의 변화차원에서 관심을 갖고 적용을 모색한 기관은 여럿 있었으나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복지관은 거의 찾아볼 수 없는 상황이다. 과거와 달리 장애인들의 생애주기에 따른 욕구상황이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으며, 장애인들이 삶의 욕구를 충족하며 일반인들과 비교하여 부족하지 않는 살을 보장하기 위해선 장애인생애주기서비스가 집중적으로 지원되어야 하며 이와 같은 서비스가 미미한 효과에서 그치지 않고 장애인들의 생애주기에 따른 실제적인 도움에 이르기까지 책임지고 지속적으로 운영해나갈 수 있는 지원체계가 필요하다. 전혜인은 우리나라 장애인 가족지원의 실태를 경제적 지원과 사회적 지원, 심리 ․ 정서적 지원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참고문헌
장애인복지 - 유동철 저, 학지사/2017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장애인복지 이론과 실천 - 문선화 이상호 외 2명 저, 양서원 저/2013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장애인복지정책과 실천 - 이준우 저, 나남/2012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한국사회와 장애인 정책 - 전광석 저, 인간과복지/2011
하고 싶은 말
간단하게 요약하여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