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1  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1
 2  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2
 3  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3
 4  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4
 5  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I. 건강에 미치는 영향

II. 인적 자원에 미치는 영향

III. 물리적 환경에 미치는 영향

IV. 정서적 환경에 미치는 영향

V. 가족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참고문헌
본문내용
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은 크게 건강, 인적 자원, 물리적 환경, 정서적 환경, 가족의 상호작용, 다섯 가지 영역이 있다.

I. 건강에 미치는 영향

빈곤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세 가지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 요인은 '기아'로 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가장 심각한 영향은 바로 불충분한 영양 상태로 나타난다. 아동의 영양상태가불충분하거나 부적절할 경우 아동의 두뇌 형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쳐 언어능력, 독해력, 산술능력, 기타 학습능력을 뒤떨어지게 하는 경향이이다. 또한 아동의 영양실조는 아동의 사회적 행동을 위축시키고 운동능력을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신체발달의 장애를 초래하게 된다. 만약 이러한 위험에 노출된 아동이 부모의 보살핌을 충분히 받지 못할 경우 발달지체 및 장애로 연결될 수 있다. 즉, 굶주림에 허덕이는 아동은 그렇지 않은 아동에 비해 피로, 두통, 감기, 주의력 결여 등에 노출될 확률이 2-4배 더 높은데, 빈번한 감기로 시달리는 아이가 적시에 치료를 받지 못하면 중이염 등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고 중이염을 간과할 경우 청각장애로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이다. 주의력 결핍문제를 지닌 아동에게 적절한 조기중재 및 치료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지 않을 경우 학습장애로 발전할 위험이 있다.
두 번째 요인은 '임신기간 동안의 영양결핍'으로 어머니가 임신기간 중에 충분한 영향을 섭취하지 못하면 출산 시 저체중 아이를 분만하게 되고, 또 어머니의 산후 건강과 관련하여 영아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맥로이드(McLoyd)에 의하면 호흡기 질환, 신경학적 결함, 인지문제 등은 조산아 및 저체중 유아에게서 주로 나타나고 있다.
세 번째 요인은 '보건의료체계 접근의 제한성'이다. 빈곤은 가족구성원 모두에게 다양한 형태로 영향을 미치는데, 그러한 영향의 대부분은 자원 제한으로 인해 파생된 것이다. 자원제한은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근본적 욕구 및 필요라고 할 수 있는 보건의료체계에의 접근을 제한하여 의사나 임상치료전문가로부터 받을 수 있는 다양한 보건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없게 한다. 최근 들어, 저소득층을 위한 의료보장 서비스가 다소 확대되었다고 하나 아직도 여전히 다수의 빈곤아동은 필요한 보건의료 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간단하게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