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역사] 세계를 포용한 로마

 1  [서양역사] 세계를 포용한 로마-1
 2  [서양역사] 세계를 포용한 로마-2
 3  [서양역사] 세계를 포용한 로마-3
 4  [서양역사] 세계를 포용한 로마-4
 5  [서양역사] 세계를 포용한 로마-5
 6  [서양역사] 세계를 포용한 로마-6
 7  [서양역사] 세계를 포용한 로마-7
 8  [서양역사] 세계를 포용한 로마-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양역사] 세계를 포용한 로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로마의 영토

2. 로마의 정치
1) 왕정
2) 공화정
3) 삼두정치
4) 제정

3. 로마의 문화
1) 로마 문화의 특성
2) 로마의 문화유산
3) 로마의 종교

4. 세계를 포용한 로마
1) 로마의 개방성, 포용성
2) 로마의 영향력
본문내용
모든 고대의 역사는 마치 한 호수에 흘러들어가는 강물과 마찬가지로 로마의 역사 속으로 흘러 들어가며, 또 모든 근대의 역사는 로마의 역사로부터 다시 흘러나왔다. 19C 랑케(Leopold von Ranke)

1. 로마의 영토
기원전 8세기 무렵에 창건되었다는 로마는 이탈리아 중부의 라티움이라는 지역에서 테베레 강변의 언덕에 그전부터 존재하고 있던 촌락들이 조금씩 합쳐져 서서히 이루어졌다고 한다. 이들은 초기에 라틴족, 에트루리아족과 사비니족들을 통합하며 중부 이탈리아 전체로 영토를 확장시켜 나갔고, 기원전 4세기 경 잠시 켈트족의 침략을 받기도 하였지만 라틴 동맹을 맺어가며 전란의 피해에서 회복하였다. 이후 기원전 3세기 무렵 삼니움족과의 전쟁에서 승리한 로마는 중부 이탈리아 전부를 획득하게 되었고, 뒤이어 마그나 그라이키아 이탈리아 남부를 지칭함
를 놓고 그리스와 전쟁을 벌여 승리함으로써 남부 이탈리아까지 획득하게 된다.
이제 로마는 신흥 강국이 되어 지중해의 패권을 놓고 카르타고와 충돌하게 되는데, 그것이 3차에 걸쳐 일어난 포에니 전쟁이다. 2차 포에니 전쟁의 경우, 카르타고 측에 당대 최고의 명장 한니발이 있었기에 로마는 한때 수도를 위협받기도 하였다. 그러나 로마 측에도 역시 당대 최고의 명장 스키피오 아프리카누스가 나타나 전세를 역전시켜 로마가 승리하게 되었다. 이에 로마는 여세를 몰아 동방으로 진출하여 약 50여 년간의 전쟁 끝에 마케도니아와 그리스를 정복하는데 성공한다. 이후 3차 포에니 전쟁 때 드디어 카르타고를 완전히 장악하여 로마는 이탈리아 반도, 이베리아 반도와 옛 카르타고의 영토까지 차지하게 된다.
포에니 전쟁 이후 로마는 잠시 내란의 위협에 시달리기도 했지만 카이사르, 폼페이우스, 크라수스가 현명하게 대처하여 위기를 타개하였다. 특히 카이사르는 수년간에 걸친 갈리아 지방 오늘날의 프랑스, 네덜란드, 벨기에 지방
으로의 원정을 통해 이 지방 전체를 로마의 속주로 만드는데 성공한다. 그러나 카이사르는 이후 반대파에 의해 암살되었고, 다시 로마에는 혼란의 시기가 온다.
이를 극복한 사람은 카이사르의 양자 옥타비아누스였는데 그는 숙적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를 격파함으로써 이집트 지방 또한 로마의 속주로 편입시켰다. 이후 아우구스투스 ‘존엄한 자’, ‘시민들에게 도움을 주는 사람’이라는 뜻
로 불리게 된 그는 영토를 확장시켜 알프스
참고문헌
김희보 「그림으로 읽는 세계사 이야기Ⅰ」가람기획 2000
베르나르도 로고라 「로마 사람들」사계절 2004
시오노 나나미 「로마인 이야기」한길사 1995
유아다사케오 「세계5대제국 흥망의 역사」일빛 1990
E.M.번즈 외 「서양 문명의 역사Ⅰ」소나무 1995
타임라이프 북스 「로마, 세계의 정복자」가람기획 20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