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대학의 역사와 공공성에 대하여

 1  [사회] 대학의 역사와 공공성에 대하여-1
 2  [사회] 대학의 역사와 공공성에 대하여-2
 3  [사회] 대학의 역사와 공공성에 대하여-3
 4  [사회] 대학의 역사와 공공성에 대하여-4
 5  [사회] 대학의 역사와 공공성에 대하여-5
 6  [사회] 대학의 역사와 공공성에 대하여-6
 7  [사회] 대학의 역사와 공공성에 대하여-7
 8  [사회] 대학의 역사와 공공성에 대하여-8
 9  [사회] 대학의 역사와 공공성에 대하여-9
 10  [사회] 대학의 역사와 공공성에 대하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 대학의 역사와 공공성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1. 대학의 기원
1-2. 미국 대학의 역사 및 대학의 기업화
1-3. 한국 대학의 역사
2-1. 교육부의 ‘대학구조개혁평가’와 ‘산업수요 중심 정원조정 선도대학’
2-2. 한국외대, 경희대 사건
2-3. 청주대 사회학과 폐과
3. 대학공공성에 대한 질문들
본문내용
1-1. 대학의 기원

현재 우리가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대학’의 관념은 서양 중세 대학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Veritas(진리) 또는 Scientia(지식)등의 라틴어를 모토로 삼는 것, 졸업식 때 가운을 입는 것, 대학 건물도 중세의 양식을 본따 짓는 것을 선호하는 것 등이 그 증거입니다. 또한 학사, 석사, 박사라는 학위의 이름과, 어디서나 인정해주는 학위를 수여하는 제도 자체도 중세의 대학에서 유래한 것이라고 합니다. 그렇기에 대학에 대해 논하기에 앞서 중세 유럽의 대학의 기원을 간단히 살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대학은 기본적으로 교육과 연구를 위한 공간이고, 대학이 존재하지 않았던 시대에는 교회가 그 역할을 맡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중세 중기의 십자군 원정을 통해 유럽이 아랍 문화와 접하게 되고 그 곳에 전수되었던 철학과 의학, 법학 지식들이 유럽으로 다시 전래되었죠. 이에 따라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전수하고자 하는 이들이 늘어났습니다. 또한 교황권의 쇠퇴와 더불어 왕권이 강화되고 행정력의 제고가 중시됨에 따라 식자층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습니다. 11~12세기의 이러한 시대적 흐름의 변화에 발맞춰 기초 학문을 배우고 가르치는 연합들이 형성되었고, 이것이 바로 University로서 우리가 알고 있는 대학의 기원입니다.
중세의 대학들로는 볼로냐 대학(1088), 파리 대학(1109), 옥스퍼드대학(1167), 케임브리지대학(1209)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여러 가지 특권을 지니고 있었는데 그 중 가장 큰 것은 잦은 부담을 면제받을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대학은 독립된 사회로 인정받았고 병역, 복역, 세금 등에서 자유로웠습니다. 또한 대학 관계자의 범죄 행위에 대해서는 학내에서 별도의 재판권을 인정받는 등 대학 내의 치외법권이 인정되었습니다. 이 외에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학위를 수여할 수 있는 권한이 있었으며 자유여행권, 총학장 자치선출권 등이 인정되었습니다. 만약 외부에서 대학 사회의 특권을 인정하지 않는 경우 지역사회 물품의 불매운동이나 대학을 해당 지역에서 이전하려고 하는 움직임을 보여주면서 그 권리를 지켜나갈 수 있었습니다. 즉, 당시의 대학들은 중세의 억압적인 분위기 하에서도 상당한 자유와 권한을 누리고 있었던 거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