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국제관계 행위자로서의 대한민국 임시정부 고찰

 1  [사회] 국제관계 행위자로서의 대한민국 임시정부 고찰-1
 2  [사회] 국제관계 행위자로서의 대한민국 임시정부 고찰-2
 3  [사회] 국제관계 행위자로서의 대한민국 임시정부 고찰-3
 4  [사회] 국제관계 행위자로서의 대한민국 임시정부 고찰-4
 5  [사회] 국제관계 행위자로서의 대한민국 임시정부 고찰-5
 6  [사회] 국제관계 행위자로서의 대한민국 임시정부 고찰-6
 7  [사회] 국제관계 행위자로서의 대한민국 임시정부 고찰-7
 8  [사회] 국제관계 행위자로서의 대한민국 임시정부 고찰-8
 9  [사회] 국제관계 행위자로서의 대한민국 임시정부 고찰-9
 10  [사회] 국제관계 행위자로서의 대한민국 임시정부 고찰-10
 11  [사회] 국제관계 행위자로서의 대한민국 임시정부 고찰-11
 12  [사회] 국제관계 행위자로서의 대한민국 임시정부 고찰-12
 13  [사회] 국제관계 행위자로서의 대한민국 임시정부 고찰-13
 14  [사회] 국제관계 행위자로서의 대한민국 임시정부 고찰-14
 15  [사회] 국제관계 행위자로서의 대한민국 임시정부 고찰-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 국제관계 행위자로서의 대한민국 임시정부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개념정의와 분석틀
Ⅲ.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외교활동
Ⅳ. 외교활동에 대한 평가
Ⅴ.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좌절
Ⅵ.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조선은 말기에 접어들면서 일본과 서양 여러 국가들에게 이권을 침탈당하였다. 특히 일본에게는 1905년 을사조약에서 외교권을 박탈당한 것을 기점으로 하여 1910년 국권피탈에 이르면서 본격적으로 국권을 뺏기고 나라를 점령당하였다. 이 과정에서 조선과 대한제국은 지속적으로 항일운동을 펼쳐갔다. 항일운동의 방법은 무장독립의 방법도 있고 계몽을 통한 실력양성의 방법도 있었다. 1910년대에 국내와 국경선부근에서 작은 독립운동 전투가 있었고 국내 여러 지역에서 조금씩 항일운동의 움직임이 있었다.
하지만 본격적인 항일운동이 시작된 계기는 당연 3.1운동이었다. 3.1운동은 일본의 무단침탈과 헌병경찰을 통한 통치, 그리고 즉결처분권 등으로 국가의 존엄성과 국민성을 억압하고자 하였던 무단통치기에 일어난 대규모의 운동으로 국민들의 대다수가 참여했으며 또한 전국적으로 일어난 독립운동이었다. 하지만 의지가 대단했던 3.1운동이었지만 아쉽게 끝이 나고 일본의 대 조선 통치체제는 이전과 같은 무단통치의 방식이 아닌 문화통치의 방식으로 민족 이간질의 방식으로 전환되었다.
그와 더불어 독립운동에 대한 감시가 극대화되면서 더 이상 국내에서의 독립운동 전개가 힘든 상황이 되었다. 또한 3.1운동이 아쉽게 끝나고 사람들은 독립운동의 중심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렇게 해서 결성된 것이 대한민국 임시정부였다. 대한민국임시정부는 상해, 연해주 그리고 국내인 한성에 조직되었다. 특히 3개의 임시정부들 중에서 상해임시정부가 그 중심적 역할을 수행하였고 이후 임시정부들은 상해로 통합되었다.
상해임시정부가 대한민국 임시정부로서 통합되어 정통성을 가지게 되면서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본격적으로 대한제국의 임시정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시작한다. 특히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활동은 외교활동 위주로 많이 이루어졌다. 특히 대한민국 임시정부 외교활동의 큰 맥락은 국경선을 맞닿고 있는 중국에 대한 정책과 대 미국정책, 그리고 대 유럽정책으로 생각해볼 수 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이들 각 국가에 특사들을 파견하여 서신을 교환하고 대규모 국제회의에서 연설을 하는 등 활발한 외교활동을 펼쳤다.
참고문헌
강중만, 『한국 근대사 산책 4』, 인물과사상사, 2007.
국사편찬위원회, 『대한민국임시정부자료집.18,구미위원부(2)』, 대한민국임시정부자료집편찬위원회, 2007.
김승일, 『중국항일전쟁과 한국독립운동』, 시대의창, 2005.
이윤섭, 『한국근대사-세계사 속에서 바라본 한국 근대사의 진실』, 평단문화사, 2009.

고정휴, 「해외4대세력 무엇을 하고 있었나;이승만과 구미위원부」, 『역사비평』 14호, 역사비평사, 2005.
김종헌, 「왜 영국은 거문도를 점령했나?」, 『내일을 여는 역사』 제26호, 서해문집, 2006.
김태준, 「영일동맹 결성과 러일전쟁의 외교사적 분석」, 『교수논총』 제18권 제2호 통권 제53집, 국방대학교, 2010.
문돈, 「비교문헌연구 : 국제정치 이론의 시각에서 본 국제법」, 『한국정치학회보』 45집1호, 한국정치학회, 2011.
임경석, 「워싱턴회의 전후 한국 독립운동 진영의 대응」, 『대동문화연구』 제51집, 성균관대학교 동아시아학술원, 2005.
전상숙, 「파리강화회의와 약소민족의 독립문제」, 『한국근현대사연구』 제50집, 한국근대사학회, 2009.
정진영, 「국제정치 이론논쟁의 현황과 전망 : 새로운 이론적 통합의 향방」, 『한국정치학회보』 40집3호, 한국정치학회, 2000.
한지헌, 「‘상해’임시정부의 활동에 대한 일제의 정책」, 숙명여자대학교, 2001.
홍순호, 「임시정부의 외교활동(1919~1945)」, 『한국정치외교사논총』 제10집, 한국정치외교사학회, 1994.
황민호, 「중일전쟁 초기 조선 총독부의 전쟁에 대한 선전과 조선인」, 한국민족운동사연구, 2013.

“ 43년 미의회에서 상해임정 승인결정”, 연합뉴스, 1994.12.17.

“대한민국임시정부”, 두산백과사전, (검색일 2014년 3월 27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