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자원의 가치와 이용

 1  물자원의 가치와 이용-1
 2  물자원의 가치와 이용-2
 3  물자원의 가치와 이용-3
 4  물자원의 가치와 이용-4
 5  물자원의 가치와 이용-5
 6  물자원의 가치와 이용-6
 7  물자원의 가치와 이용-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물자원의 가치와 이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물자원의 가치와 이용★



물과 수자원

1. 물 (water)
2. 수자원 (水資源, WATER RESOURCE)
3. 수자원의 어원

수자원 이용

1. 다목적댐
2. 한반도의 담수화 공장

물의 보전

1. 만물의 근원 물
2. 21세기 물 활용전망

참고 서적
본문내용
물과 수자원


1. 물 (water)

: 수소와 산소의 화합물. 분자식은 < H₂O > 이다.
물은 자연에서 얼음이나 눈같은 고체상태, 즉 물과 같은 액체상태, 수증기 같은 기체상태로 존재한다.
* 물은 가장 풍부한 자연물 가운데 하나로 화합물의 기본요소이기도 하다.
모든 동식물 조직의 세포와 많은 광물결정의 성분이며 생물계에서는 동식물의 영양섭취를 비롯해 모든 생명현상에 필수적이고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 한편 자연과학과 공업분야에서도 물은 매우 폭넓게 이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용매, 촉매, 화학반응의 매질로서, 그리고 어떤 종류의 물리단위(예를 들면 리터와 칼로리)의 구체적인 표시기준으로서뿐 아니라 여러 가지 물리적 성질(예를 들면 비중과 상대점성)을 비교할 때의 표준물질로서, 또 물질 수송과 폐기물 처리의 운반수단으로서 희석제, 분산제, 냉각제로서 더 나아가 열생성, 열분배 그리고 수력 발전에도 이용되고 있다.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물의 정의를 통하여 우리는 물의 일반적인 이용의 방향을 다시 한번 상기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운송의 수단이 된다는 사실과 수력발전에 이용된다는 사실을 주목해야 하겠다.


2. 수자원 (水資源, WATER RESOURCE)

: 상태(증기, 액체 또는 고체)에 관계없이 인간이 이용할 수 있는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범위의 자연수(自然水).
이들 가운데 가장 유용한 수자원은 해양, 하천, 호수의 물이며 다른 유용한 수자원으로는 지하수, 심층지하수, 빙하, 만년설 등이다.
인간이 자연수, 특히 담수자원을 이용하는 것은 수세기 동안 끊임없이 증가해왔다. 인구증가와 더불어 농업, 산업 및 휴양을 목적으로 하는 물의 광범위한 이용이 지속된다면 이러한 추세는 변하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앞으로 예상되는 수요에 따르는 충분한 물의 공급 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예를 들어 미국 남서부지역을 비롯한 세계 여러 지역에서는 이미 지표수자원의 최대용량이 사용되었다. 그러나 물의 양만이 유일한 관심사는 아니다. 물의 남용은 수질의 점진적인 저하를 가져온다. 광물질 비료(인사비료와 질산비료), 농약, 살충제 및 제초제 등이 지표수와 지하수로 흘러 들어가면 물은 인간이 사용하기에 부적합해질 뿐만 아니라 수중생태계를 파괴시킨다. 또한 부적절한 하수처리, 처리되지 않은 산업폐기물(폴리염화비닐(PCB)과 같은 독성을 함유)의 방출 및 열 오염과, 그에 수반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야기하는 원자력 발전소와 기타 산업시설들이 방출하는 가열된 폐수에 의해 호수와 하천들이 오염되어왔다....
참고문헌
참고 서적

*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 21세기를 바라보는 수자원 전망 (1993.11 한국수자원공사)

* 재미있는 물이야기 (집필대표 이태교, 1991, 현암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