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문화-그리스로마 철학이야기

 1  인간과문화-그리스로마 철학이야기-1
 2  인간과문화-그리스로마 철학이야기-2
 3  인간과문화-그리스로마 철학이야기-3
 4  인간과문화-그리스로마 철학이야기-4
 5  인간과문화-그리스로마 철학이야기-5
 6  인간과문화-그리스로마 철학이야기-6
 7  인간과문화-그리스로마 철학이야기-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간과문화-그리스로마 철학이야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제 1과제
1.철학이란 무엇인가?
2. 왜 철학을 해야 하나?
3. 철학을 했을 때 인간에게 유익한 것

Ⅱ. 제 2 과제
1. 그리스 신화란 무엇인가?
2. 그리스인들은 왜 신화에서 벗어나 철학을 탐구하였는가?
3. 유독 그리스에서 철학이 탄생한 이유는 무엇인가?

Ⅲ. 제 3 과제
1. 변하는 가운데에서도 변하지 않는 것
2. 변하는 가운데서도 변하지 않는 것에 대한 동서양의 이해

Ⅳ. 제 4 과제
1. 소크라테스와 다른 성인들의 비교
2. 소크라테스와 공자의 차이점
3. 소크라테스와 예수의 차이점
4. 소크라테스와 석가모니의 차이점
본문내용
1.철학이란 무엇인가?
 철학(philosophy)은 지혜(sophia)에 대한 사랑(philia)이라고 정의된다. 그리스 로마 哲學 이야기 (박규철 저 동과서 출판 2011) 41쪽
철학은 문학과 종교 사이에서 사유함이다 즉 내재와 초월의 긴장감 유지다
철학의 쟁점은 언제나 인간의 문제였고, 일상적인 일도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인간은 진리를 알기 위해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고 해답을 갈구한다. 이것이 철학에 대한 본질적인 접근으로 보인다. 세상의 본질이 무엇일까 하는 질문은 종교를 불문하고 먼 옛날부터 지금까지 공통적으로 탐구해온 주제이다. 세상의 본질은 '나'의 본질은 무엇인가에서 출발하게 된다. 자아를 발견하고 탐구하여 세상의 이치를 연구하게 되는 것이다. 철학은 자아를 성찰하고 확인하여 세상의 진리를 탐구하는 과정 일체인 것이다.
또한 현실적으로, 사람들은 저마다 각기 다른 가치관을 가지고 있고, 그러한 자신만의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본다. 넓게는 그 세계관 자체가 철학일 수 있다. 또한, 같은 문제라도 사람들은 각기 다른 방식으로 접근하기 때문에 갈등이 일어날 수 있는데, 여기서 무엇이 옳은가 그른가 사유하는 과정 자체도 철학이라고 볼 수 있다. 여기서 생각해보면  철학은 세계관과 인생관과 가치관의 소통문제다 소통하기 위해서는 잠긴 문을 열어야한다 세계관이 있고 인생관이 있고 가치관이 있다. 가치관이 열쇠다. 세계와 나 사이를 통하게 하는 열쇠다. 세계관의 바다 위를 항해하는 인생관이라는 배가 가는 항로이자 등대이고 나침반이다. 자연과 진리와 역사와 문명과 우주를 이해함이 세계관이면 나의 정체성과 나의 실존과 나의 마음을 이해하기가 인생관이다. 세상을 알고, 나를 알고, 세상과 나 사이를 연결하는 가치를 알아야 한다. 철학에 대해 생각할수록 어렵지만 분명한 것은 철학은 인간의 사유를 바탕으로 존재한다는 것이다. 끊임없는 물음이야말로 철학을 존재하게 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 참고문헌 그리스 로마 哲學 이야기 (박규철 저 동과서 출판 2011) 철학의 숲, 길을 묻다(박일호 홍성기송하석 정재영 지음 풀빛 출판201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