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와 영화] 프랑스혁명과 당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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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사와 영화] 프랑스혁명과 당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 들어가며
본론 : Ⅰ. 텍스트 이전 시기의 상황
1. 혁명의 주요한 사건들
2. 당통, 그의 활동
Ⅱ. 텍스트(영화) 시기의 상황
1. 혁명위원회의 독재
2. 당통과 로베스피에르
결론 : 당통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서론

1794년 4월 5일 로베스피에르에 의해 처형되어진 당통을 다룬 이 영화는 폴란드 출신의 안제이 바이다 감독이 연출하였다. 그의 조국 폴란드는 당시 스탈린주의에 젖어 있었으며 1981년 계엄령이 내려졌다. 그로 인해 조국을 떠난 바이다 감독의 이 영화의 주연은 제라르 드빠르디유가 당통 역을 맡았고 보이체크 프소니아크가 막시밀리앙 로베스피에르 역을 맡았다. 여기서 당통은 다소 익살스럽고 모질지 못한 면을 많이 드러내며 로베스피에르는 창백한 얼굴 화장과 차가운 그의 눈빛과 어투에서 그의 냉담함을 드러낸다. 이 영화의 배경은 프랑스 혁명이 막바지에 다다르는 시기인 1794년 봄을 배경으로 한다. 특히 이 텍스트는 당통이 공안위원회에 대항하는 시기와 그로 인해 그가 처형되는 과정을 그려낸다.
당통이라는 인물을 새롭게 인식할 여지를 제공하는 이 작품은 당통에 대해서 다소 모자란 듯하지만 그 내면에 담겨진 인간성을 영화를 통해 보여줌으로써 다소 폭력성을 띤 혁명을 순화시켜서 보여준다. 하지만 당통이라는 인물의 죽음은 혁명의 ‘배반성’을 잘 드러내는 것 같다. 이러한 점에서 당통이라는 인물이 프랑스 혁명기에 어떠한 역할을 하였고 또 그가 혁명에 대해 취한 태도, 그리고 그를 둘러싼 여러 세력들 간의 분쟁을 다룸으로써 당통이라는 인물을 살펴보겠다.

본론

I. 텍스트 이전 시기의 상황

1. 혁명의 주요한 사건들
프랑스 혁명은 1789년 제 3신분회의 국민의회의 선언으로 시작된다. 여기에 대해 앙드레 모로아는 프랑스 혁명은 목가적 분위기로부터 발단되었다고 하였다. 앙드레 모로아, 『프랑스사』, 신용석 옮김, 서울, 홍성사, 1980 p293
루이 16세가 재정 곤란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삼부회를 소집하였는데, 구체제적, 봉건적인 습성은 시민들을 분노케 하였으며 이는 테니스코트장의 선언을 계기로 드디어 평민회는 그들이 프랑스 전체를 대표한다는 국민의회를 선언 1789년의 인권선언은 구체제의 모순에 대한 시민계급의 자유의 선언이자, 헌법제정작엄의 강령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정태욱, 「프랑스혁명과 인권선언」,『영남법학』,6권, 1,2호, 영남대학교 법학연구소, 2000, p51
한 것이다. 하지만 위에서는 왕을 비롯한 구귀족 그리고 성직자들의 반혁명의 음모와 책동이 구체화되어 갔고, 또 그것이 이웃의 봉건국가들과 연대를 맺는 수준으로 발전되었으며, 아래에서는 농민계급들과 도시 빈민들의 생존권 요구가 폭동의 수준으로 치달아 갔다.
이 당시의 세력을 구분하자면, 중도와 좌익, 그리고 우익 등의 당파가 있었으나 그들은 실제로 일부의 엘리트주의를 내세울 뿐 민중을 외치지 않았다. 또한 당시 여성들이 주축이 되어 왕과 그의 가족들을 베르사유의 궁에서 뛸르
참고문헌
정태욱,「프랑스혁명과 인권선언」,『영남법학』,6권,1,2호, 영남대학교 법학연구소, 2000,
앙드레 모로아, 『프랑스사』, 신용석 옮김, 서울, 홍성사, 1980
알베르 소부울, 『프랑스 대혁명사 上』, 최갑수 옮김, 서울, 두레, 1994
알베르 마띠에, 『프랑스혁명사 上』, 김종철 옮김, 서울, 창작과 비평사, 1982
알베르 마띠에, 『프랑스혁명사 下』, 김종철 옮김, 서울, 창작과 비평사, 1982
서정복, 「프랑스혁명에서의 당통의 화의적 역할」『충남사학』제 10권
이휘재,「프랑스 혁명기 마담 롤랑의 정치활동」 서양사학연구제 6집, 서양문화연구회 2002
‘당통’, 『브리태니커 세계 대백과사전』서울, 한국브리태니커, 1993 p3750
박석분 ,「인물 여성사: 세계편 1」, 새날, 1996 p103~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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