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기독교사 연구] 필리핀

 1  [아시아 기독교사 연구] 필리핀-1
 2  [아시아 기독교사 연구] 필리핀-2
 3  [아시아 기독교사 연구] 필리핀-3
 4  [아시아 기독교사 연구] 필리핀-4
 5  [아시아 기독교사 연구] 필리핀-5
 6  [아시아 기독교사 연구] 필리핀-6
 7  [아시아 기독교사 연구] 필리핀-7
 8  [아시아 기독교사 연구] 필리핀-8
 9  [아시아 기독교사 연구] 필리핀-9
 10  [아시아 기독교사 연구] 필리핀-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시아 기독교사 연구] 필리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What country is the Philippines?
2. Philippines's Religion

2. Philippines's Religion

◉ 스페인 사람들이 오기 전, 즉 16세기 이전의 필리핀 군도 내의 형편을 캐디는 다음과 같이 표현한 바 있다 : "필리핀 군도와 여타 동남아시아 세계 간의 관계는 역사적(historical)이라기보다는 인종적(ethnic)이었다(Cady 1964 : 232)." 다시 말하자면, 필리핀은 주변 동남아시아 문명 세계와의 접촉이 매우 제한되어 있었으며, 필리핀 내부에 이렇다 할 만한 역사가 없었다는 이야기가 된다. 역사라는 것이 기록 이후의 인간 행위를 다루는 것이라 할 때 이는 맞는 말이다. 때문에 필리핀의 역사는 스페인 지배 이후에야 시작되었다고까지 이야기하는 경우도 있다. 필리핀이란 국명 자체가 16세기의 대항해를 지원했던 스페인의 필리페(Philipe) 황태자(훗날 필립 2세로 등극)를 기려 붙여진 것이니만큼, 언어 논리상으로 볼 때도 '필리핀'의 역사는 스페인이 이 군도를 경영하면서 시작되었다는 주장이 타당할 수도 있다.
지리적 위치를 놓고 볼 때 필리핀이 여타의 동남아시아는 물론 중국 대륙과의 접촉이 매우 힘들 수밖에 없었음은 분명하다. 북으로는 타이완과 가까이 있고, 서남쪽으로는 보르네오 북부를, 동남쪽으로는 향료 제도를 바라보고 있으나 필리핀을 감싸고 도는 바다는 수심이 매우 깊고 거친데다가 태풍의 영향도 많이 받아서 이 도서군을 바깥 세계와 차단해 주었다. 스페인인들이 이 섬을 찾은 이후부터 19세기까지 범선 항해에서 유난히 침몰 등의 해상 사고가 많이 기록되는 것도 필리핀 주변의 뱃길이 그다지 얌전하지 못하다는 것의 반증이다. 그러나 스페인인들보다 먼저 거친 물길을 극복하고 이곳에 상륙했던 용기 있는 사람들이 있었다. 그들은 풍요로운 자연 속에서 안전하게 살아왔었다. 단지 인력을 동원하고 조직하는 국가 권력의 출현이 부재했을 뿐이었다.
하고 싶은 말
[아시아 기독교사 연구] 필리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