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의 관점 중 역량강화관점(empowerment perspective)에 대하여 다양한 참고 문헌을 활용하여 논하시오

 1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중 역량강화관점(empowerment perspective)에 대하여 다양한 참고 문헌을 활용하여 논하시오-1
 2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중 역량강화관점(empowerment perspective)에 대하여 다양한 참고 문헌을 활용하여 논하시오-2
 3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중 역량강화관점(empowerment perspective)에 대하여 다양한 참고 문헌을 활용하여 논하시오-3
 4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중 역량강화관점(empowerment perspective)에 대하여 다양한 참고 문헌을 활용하여 논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중 역량강화관점(empowerment perspective)에 대하여 다양한 참고 문헌을 활용하여 논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중 역량강화관점(empowerment perspective)에 대하여 다양한 참고 문헌을 활용하여 논하시오.
서론
역량강화관점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느냐의 논의 중, 가장 신뢰할 만한 논의는 1970년대 말부터 사회사업실천의 방향이 통합주의를 표방하는 것에서부터 라고 보는 시선이 가장 많은 인용문으로 채택되었다.
19세기 말부터 시작된 대규모의 이민, 부의 집중으로 인한 빈부격차, 경제공황 등을 대응하기 위한 새회적 개혁 노력이 이어져 옴에 따라, 1970년대 말과 1980년대 말, 클라이언트의 자립에 대해 ‘어떻게 전문적 원조가 다른 사람의 자립을 도모할 수 있는가?’ 라는 질문으로 이어져 오게 된 것이다. 이에 대한 해답으로 시작된 역량강화에 대한 논의는 의존적 역량을 키우는 것이 아닌가? 라는 지적으로 한풀 꺾이는 듯 했다. 그러나, 역량에 대한 제한적 인식이라는 반론에서부터 역량강화관점은 본격적인 계획을 내세우기 시작한다.
우리는 이러한 관점을 기준으로 본론에서 전문적 원조가 다른 사람의 원조를 도울 수 있을지, 그에 대한 해다을 찾기 위한 역량강화관점에 대해 파헤쳐볼 것이다.
본론
역량강화의 배경
Sim on (1994)에 따르면 역량강화는 100년 이상 사회사업전문직에서 다루어 온 주제이다. 19세기말부터 시작된 대규모의 이민, 부의 집중으로 인한 빈부격차의 증가, 경제공황 등은 기존의 자선 기관으로는 감당해 낼 수 없는 사회적 욕구를 만들어 내었다. 이러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사회 개혁적 노력이 사회사업에 포함되면서 사회사업 방법론의 발전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즉 빈곤한 사람에 대한 사회 통제적 관점에서 벗어나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과 역량 강화적 접근에 이르는 다양한 관점을 수용하게 된 것이다. 그런데 1940년대 이후 사회사업실천에서 치료적 접근이 강조되면서 환경에 대한 관심은 상대적으로 줄어드는 경향을 보였다.
한편 1960년대에 이르러 미국에서는 사회운동 분야를 중심으로 역량강화적 접근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었다. 이 시기에 흑인에 대한 사회적 차별, 여성에 대한 사회적 차별에 대항하는 사회운동이 확산되었고, 미국 북부도시에서는 도시지역사회운동가를 중심으로 인종차별 반대, 공장지역 후원, 청년운동과 같은 지역조직화운동이 활성화되었다. 이러한 다양한 차원의 사회운동을 통해 사회에서 불이익을 당하는 집단의 자기결정권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대되기 시작하였다.
빈민운동가, 흑인옹호가, 학생운동가 등을 통해 강조되기 시작한 사회적 약자의 자기결정권의 중요성은 미국 내에 이미 뿌리내리고 있었던 단주친목집단이나 전국정신지체아동협회와 같은 자조와 상호부조의 전통이 더해지면서, 역량강화적 접근으로 구체화되기 시작했다(Sim on, 1990). 그리고, 사회사업분야에서도 1960년대 이후 빈곤과의 전쟁(1964) 등의 사회정책의 활성화로 사회적이고 환경적인 측면에 대한 관심을 다시 높이기 시작하였다.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