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가족문화의 특징과 다른 나라의 가족문화 비교 분석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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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가족문화의 특징과 다른 나라의 가족문화 비교 분석하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나라 가족문화의 특징과 다른 나라의 가족문화 비교 분석하고, 우리나라 가족문화의 문제점과 해결을 위한 노력 방향성에 대해 논하시오
한국의 가족문화
1. 부부 관계
한국 가족은 전통적으로 부계(父系)를 영속적으로 계승해나가는 것이 가족전체의 최상의 목표였다. 이 커다란 목표아래 모든 가족구성원들의 지위와 역할 그리고 관계가 형성되었다. 유교적 가치관을 바탕으로 전통가족의 부부관계는 부자관계에 종속되는 부차적인 관계였으며, 부자관계처럼 남편의 통제에 아내가 복종해야하는 철저하게 불평등한 관계였다.
전통가족에서 남편은 가장권에 부합하는 가장의 역할로써, 가족원의 생계를 담당하고, 대외적 일이나 크고 힘든 집안일 등을 관장하였다. 아내는 주부권에 부합하는 주부의 역할로써, 힘이덜 드는 구체적인 집안일과 가족원들에게 정서적 안정을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하였다. 남자는 도구적 역할, 여자는 표현적 역할을 맡은 것이다. 전통적 부부관계에서는 각자에게 부여된 역할을 잘 수행함으로써 가정의 화목과 안녕을 유지해나갔다.
전통사회의 가족은 부부중심이 아니라 부자중심이므로, 아내는 남편보다도 일차적으로 남편의 부모에 대하여 종속되었다. 그래서 남편보다 시부모에게 봉사하는 것이 일차적인 의무였다95). 부부관계에서 열등한 지위를 가졌던 여자는 연령에 의한 위계질서인 고부관계에도 얽혀 이중으로 예속적 지위에 처하게 된다. 시어머니는 명령적 위치로 바뀌게 되는데, 이는 불평등한 가족관계를 여자들 스스로 재생산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전통사회 부부관계의 이상적인 가치 관념은 남편은 아내를 통제하고 아내는 이에 공손히 복종하고 따르며, 정조를 지켜 남편을 공경하며 받드는 것이었다. 부부관계 역시 순종을 아내의 최고의 덕으로 삼는 유교 원리에 의해 철저하게 불평등한 종속적인 관계를 유지하였다. 아내의 존재는 한 개인으로 인정되는 것이 아니라, 부인 혹은 며느리라는 예속적 지위에 위치한 사람으로 인지되었다. 그러므로 아내는 자신의 감정이나 주장은 억압하고, 생각을 가진 인격체로써가 아니라 오로지 시가의 가계를 계승하기 위해 아들을 낳고, 시가의 생활에 필요한 노동력을 제공하는 역할만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되었다.
배우자 즉 며느리의 선택권이 시부모에게 있었고 결혼 당사자들의 선호와 이상형 보다는 가문끼리 또는 시부모의 관념이 반영되다보니 전통시대 부부관계는 두 사람만의 관계가 아니라 시부모와 함께 연동하는 구조적인 틀을 유지하고 있었다. 즉 배우자의 선택권뿐만 아니라 며느리의 축출권도 시부모에게 주어져 있었기 때문에 며느리는 남편뿐만 아니라 시부모까지 봉양해야 하는 이중 부담을 지녀야 했다. 생활공간이 어느 정도 구분되어 있었지만 함께 생활해야 하는 구조와 부모를 잘 공양하는 것을 효부가 갖춰야할 가장 큰 덕목으로 여겼던 의식세계 속에서 며느리의 삶은 시어머니에게 종속될 수밖에 없었다. 경제적인 예속과 부모자식간이라는절대성 그리고 남의 눈을 의식할 수밖에 없는 효의 강압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 서 부부관계의 지속에 시부모와의 관계가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서로에 대한 존중이전에 부모에 대한 복종과 존경 그리고 실천을 앞세운 전통시대 관념성은 부부관계를 고부관계의 하위 개념으로 종속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
2. 부모자녀 관계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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