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및 보육현장에서 실행되고 있는 교수학습모델(몬테소리, 레지오에밀리아 프로젝트접근법)의 사례를 각 1가지씩 조사하여 비교 분석한 후 각 교수학습모델의 교육적 활용방안을 논하시오

 1  유아교육 및 보육현장에서 실행되고 있는 교수학습모델(몬테소리, 레지오에밀리아 프로젝트접근법)의 사례를 각 1가지씩 조사하여 비교 분석한 후 각 교수학습모델의 교육적 활용방안을 논하시오-1
 2  유아교육 및 보육현장에서 실행되고 있는 교수학습모델(몬테소리, 레지오에밀리아 프로젝트접근법)의 사례를 각 1가지씩 조사하여 비교 분석한 후 각 교수학습모델의 교육적 활용방안을 논하시오-2
 3  유아교육 및 보육현장에서 실행되고 있는 교수학습모델(몬테소리, 레지오에밀리아 프로젝트접근법)의 사례를 각 1가지씩 조사하여 비교 분석한 후 각 교수학습모델의 교육적 활용방안을 논하시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교육 및 보육현장에서 실행되고 있는 교수학습모델(몬테소리, 레지오에밀리아 프로젝트접근법)의 사례를 각 1가지씩 조사하여 비교 분석한 후 각 교수학습모델의 교육적 활용방안을 논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영유아교수방법
유아교육 및 보육현장에서 실행되고 있는 교수학습모델(몬테소리, 레지오에밀리아 프로젝트접근법)의 사례를 각 1가지씩 조사하여 비교 분석한 후 각 교수학습모델의 교육적 활용방안을 논하시오.
서론
몬테소리 교수법
몬테소리는 유아에게는 창조적인 본능이 있고 주위 환경을 통하여 정신세계를 구성해 가는 잠재력이 있다고 한다. 유아는 그 자신의 성장 법칙에 따라 환경으로부터 발달에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받아야 한다고 하며, 몬테소리는 성장 발달에 있어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유아의 내적 생명발달의 가능성은 환경에 의해서 비로소 결정된다. 출생에서 3세경까지는 흡수정신에 의해 자신을 창조해 가지만 그 후에는 의식적으로 환경과 상호 작용하여 발달을 이루기 때문에 단순한 자연환경으로서가 아니라 정신적 형성을 이룰 수 있는 문화적 환경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조옥희, 1994). 이러한 환경 속에서 유아는 자기 형성 즉 인격을 이루어 감으로 교사는 준비된 환경을 준비해야 한다.
준비된 환경이란 교육적으로 유아의 인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생활 장소이며, 교육의 장이다. 유아 개인은 환경의 흡수를 통하여 한 몫의 인간으로 되는 것이며, 발달은 그가 처한 환경에서의 경험을 통하여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그래서 몬테소리는 환경이 단순한 자연 환경이 아니라 문화적 환경임을 강조하였다.
유아와 가정, 유아와 지역사회의 문화, 유아와 또래 관계들과의 관계를 고려해야 하며, 환경문화의 차이가 많을수록 유아의 적응 능력이 떨어진다고하였다(조성자, 1998). 유아가 자주적이며 독립적이 되고 자신의 환경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유아에게 발달 단계에 맞는 교구와 교육적 도움을 제공하는 환경이 필요하다. 따라서 몬테소리는 유아들의 의자, 책상, 화장실, 가구 등을 유아의 신체적 발달단계에 맞도록 만들어 사용하였다. 또한 교실은 미적으로 꾸며졌으며, 교구는 유아에게 관심과 동기를 유발시키고 유아의 인지능력과 감각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프로젝트 접근법
일반적으로 프로젝트는 연구소의 연구 과제를 비롯한 집중적인 조사와 연구를 수반하는 과제를 말하는 것으로 통용된다. 그러나 프로젝트는 하나의 교육이론으로 정립되어 있으며 그 역사가 길다. 차드는 최근 교육현장에서 자주 언급되고 있는 프로젝트 란 용어는 새로운 것이 아니다. 미국의 듀이와 칼 패트릭에서 그 유래를 찾고 있다 라고 언급한다.
이 교육은 창의적인 훈련을 위하여 보다 광범위한 테마로 접근하는 것이 범위를 제한하지 않기 때문에 보다 효과적이며 구체적이고, 명백한 결과를 얻기 위한 영역이다. 그러므로 교수학습모델에서도 그 적용의 범위에 따로 제한을 두지 않는다.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