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의 속성과 비전 선언문 작성방법

 1  비전의 속성과 비전 선언문 작성방법-1
 2  비전의 속성과 비전 선언문 작성방법-2
 3  비전의 속성과 비전 선언문 작성방법-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비전의 속성과 비전 선언문 작성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비전의 속성과 비전 선언문 작성방법
비전의 속성
지속적이 성공과 도약을 하는 기업들은 사업전략과 운영방식을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기업의 핵심 가치와 핵심 목적은 확고하게 지켜 나가고 있다. 변화를 자극하면서 핵심을 유지하는 이러한 힘, 즉 보전해야 할 핵심은 무엇이며 전진을 자극할 미래가 무엇인가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는 것이 비전이다. 이때 기업의 비전은 크게 ‘기업이 미래 달성하고자 하는 기업상’, 명확성, 간결성을 지닐수록 성공적이라는 연구가 주요이다.
먼저 기업상부터 이야기를 해보자면, 이는 추상적인 개념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반드시 기업이 현재 속해 있는 산업분야에 대한 광대한 정보수집, 분석, 경험과 지식의 습득 및 공유의 작업을 통해 형성되어야 한다. 이것은 기업이 가지는 산업군 및 미래 가치에 대한 궁극적인 답안이다. 또한 기업이 가지는 윤리적인 가치 및 사회적, 기업적 가치를 외부적으로 표명되는 기업의 향후 미래이기도 하다. 밴딕스는 기업비전에 대해 “경영 내에서 권한을 가진 자에 의하여 신봉되며, 그 권한을 해명, 정당화 하고자 하는 사상” 이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이러한 기업의 비전 및 기업상은 정치학이나 사회학에서 말하는 소위 이데올로기와 같은 것이며, 기업의 종업원들에게 의사결정 및 행동에 영향을 주는 명백한 목적이 있는 신념체계 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신념의 체제들은 기업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및 조직원들이 지향해야 하는 목표가 명확하게 드러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간결성을 지님으로써, 기업의 종사자들이 기억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한 일련의 목표 활동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비전 선언문 작성방법
자료 : 양영석, 한밭대학교 “창업기업 비전/목표 만들기” 강의 교재, 2006.
비전은 조직의 지속적 특성을 명확하게 나타낼 수 있어야 한다. 그 핵심적인 요인은 기업이 가지는 ‘핵심이념’이 무엇인지 구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핵심이념은 기업의 종업원은 물론 경영인도 함께 핵심이념에 공헌할 수 있도록 조직이 성장함에 따라 분권화, 국제적인 팽창, 작업장의 다양성 증대 상황에서도 기업으로서의 결합력을 가질 수 있도록 구성하는 사상적 신념을 의미한다.
이때 비전을 단 한 줄로 요약해, 해당 기업이 가지는 아이덴티티를 드러내는데, 구글의 비전선언문을 참조하자면 다음과 같다.
“To provide access to the world’s information in one clik.”
1998년도부터 꾸준히 유지해오던 구글의 이러한 비전선언문의 특징을 살펴보자면, 검색엔진과 컨텐츠 수록을 관리하는 구글에 대해서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것들을 세분화 하여 살펴보자면 1) 조직 및 기업이 가지는 미래가 어떤 것인지 밝히고 있다. 2) 관련된 업체, 관련기관, 구성원들에게 충분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3) 쉽게 전파할 수 있고, 공유할 수 있을 만한 임팩트 있는 문장이다 4) 5분 내에 설명을 알아들을 수 있을 정도로 직관적이다. 5) 기업이 꾸준한 변화와 혁신만 거친다면, 충분히 달성할 수 있는 목표이다, 라는 점이다. 그러므로 비전선언문은 실현 가능하며, 기업이 지향하고자 하는 신념과 운영 철학, 조직 문화를 “~한 것을 ~하게 한다.” 라고 구체적인 시기 혹은 목표를 이룬 기업의 모습을 나타내도록 구성해야 한다.
하고 싶은 말
레포트 구매 이후, 본론 내용만 잘 숙지하시고, 말만 바꿔서 쓰세요. 이후 서론은 어떤 레포트 글인지 소개하는 글을 쓰시고, 결론은 나의 생각 위주로 정리하시면 좋은 점수 받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