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기술] 경청과 공감(적극적 경청과 능동적 반응, 공감적 반응, 공감적 경청)

 1  [대화기술] 경청과 공감(적극적 경청과 능동적 반응, 공감적 반응, 공감적 경청)-1
 2  [대화기술] 경청과 공감(적극적 경청과 능동적 반응, 공감적 반응, 공감적 경청)-2
 3  [대화기술] 경청과 공감(적극적 경청과 능동적 반응, 공감적 반응, 공감적 경청)-3
 4  [대화기술] 경청과 공감(적극적 경청과 능동적 반응, 공감적 반응, 공감적 경청)-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화기술] 경청과 공감(적극적 경청과 능동적 반응, 공감적 반응, 공감적 경청)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대화기술] 경청과 공감

A. 적극적 경청과 능동적 반응
I. 주의집중
II. 이야기 따라가기
III. 적절한 반응

B. 공감
I. 공감적 반응의 요소
II. 공감적 반응의 방법
1. 공감형식
2. 표면공감
3. 심층공감

* 참고문헌
본문내용
A. 적극적 경청과 능동적 반응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경청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 며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노력이 필요한 과정이다.

I. 주의집중

이는 관심을 나타내는 자세, 눈맞춤, 적절한 신체적 움직임, 산만하지 않은 환경조성 등을 통해 상대방에게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다. 잘 경청하는 사람은 여러 가지 행동적 특징을 나타내는데, 말하는 상대의 눈을 쳐다보며 이야기의 주요 부분에서는 눈동자가 커지고 고개를 끄덕이거나 상체를 상대방 쪽으로 기울이는 행동을 나타낸다.
이는 상대방에게 이야기를 잘 듣고 있음을 전달하는 것으로 상대방의 이야기를 촉진시킨다. 반면, 상대방이 이야기할 때 주위를 두리번거리거나 하품을 하거나 상체를 젖혀 팔짱을 끼는 행동은 상대방으로 하여금 자신의 이야기를 잘 듣고 있지 않다는 느낌과 불쾌감을 줄 수 있다.

II. 이야기 따라가기

상대방의 말을 잘 따라가는 것이 중요하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일방적으로 듣기만하는 소극적 경청과 달리, 적극적 경청에는 들는 사람의 능동적 참여가 필요하다. 모호한 부분이나 좀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한부분에 대해서 질문하는 것은 상대방의 이야기를 촉진시킨다. 때로는 상대방의 이야기를 수용하고 격려하는 반응이 필요하다. 이런 과정에서 상대방이 말하는 주제에서 빗나간 질문이나 성급한 평가적 판단은 대화를 위축시키게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때로는 상대방이 자발적으로 이야기를 이어가도록 침묵으로 기다려주는 것이 필요하다.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