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O의 문제점 레포트

 1  NGO의 문제점 레포트-1
 2  NGO의 문제점 레포트-2
 3  NGO의 문제점 레포트-3
 4  NGO의 문제점 레포트-4
 5  NGO의 문제점 레포트-5
 6  NGO의 문제점 레포트-6
 7  NGO의 문제점 레포트-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NGO의 문제점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NGO의 문제점
목 차
Ⅰ. 서 론 1
Ⅱ. 본 론 1
1. Global NGO에 대한 평가 1
1) 사회적 보상세력(countervailing power)
2) 압력단체(pressure group)
3) 국제기구의 보조자 및 지지자
2. NGO의 장점 2
1) 작은 규모와 융통성 있는 행정
2) 단일 목표의 효율적 달성
3) 국제사회의 신뢰
4) 현지를 배려한 원조
5) NGO 회원의 의지
3. NGO의 단점 3
1) 특정 분야에만 집중함으로써 다른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다.
2) 비정치적 접근(apolitical approach)으로 인한 사태 악화
3) 정부로부터 독립적이기에 발생하는 문제점
4) 정부로부터의 기금 수용의 문제
5) 서구적인 다원주의 정치체제에 의존
6) NGO 내부의 문제점
Ⅲ. 결 론: NGO의 과제와 미래 5
Ⅰ. 서 론
21세기는 NGO의 시대라 불릴 만큼 사회 각계 각층에서 NGO의 활약이 어느 때보다 두드러지고 있다. NGO(non-Government Organizations)는 영어를 그대로 번역하여 ‘비정부기구’라고 우리말로 부르나 ‘비영리 조직(non-profit organization: NPO) 또는 ’자발적 민간조직(private voluntary organization: PVO)이라고도 부른다. 경우에 따라서는 ‘시민사회단체(civil society group) 혹은 ’민간단체‘라는 말도 자주 쓴다. 박재영, 「국제기구정치론」, 법문사, 2003, p.317
전통적으로 국제 관계는 정부 당국자들이 담당하는 것이었고, 세계화는 국가의 권력엘리트의 과제였다. 그러나 이제는 시민 단체들을 중심으로 순수한 민간차원에서 세계교류가 이루어지고 있다. 탈냉전시기에 이르러 정부, 국가, 국제기구가 해결할 수 없는 초국가적인 문제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맞춰 현재 엠네스티(Amnesty International)나 그린 피스(Green Peace) 등의 Global NGO의 위상이 높아져 가고 있다. 이들은 각 NGO들이 가진 특수한 전문성을 가지고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여 정부나 개인의 차원에서 다룰 수 없는 각종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하며, 실제 국제사회의 안정화에 이바지하고 있다.
현재 우리는 세계화 시대를 맞아 전 지구촌이 하나가 됨을 직접 느끼고 있으나, 동시에 냉전 종식에 따른 국제사회의 변화를 맞이하고, 지구촌화의 역기능이 드러나기 시작하고 있다. 각 나라의 정부를 중심으로 한 국제사회는 여기서 야기되는 문제를 해결하기에 역부족이었고, 이에 NGO들은 NGO가 가진 특성을 잘 활용하여 크고 작은 문제를 해결해나가기 시작했다. 그러나 NGO의 활동 영역이 넓어지고 활발해질수록 그들이 가진 한계와 내부 문제점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국제 NGO의 동향은 현재 국제사회가 처해 있는 상황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세계 여론의 깊은 관심을 끌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NGO의 발전과 그들이 앞으로 맡아야할 국제사회 안에서의 역할 이행을 위해, 오늘날 NGO가 당면한 문제와 그 극복방안을 연구하고 그들이 직면한 과제와 도전을 파악해야 한다.
Ⅱ. 본 론
1. Global NGO에 대한 평가
1) 사회적 보상세력(countervailing power)
전지구적 차원의 문제에 대한 공동대체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인류공동체적 차원의 대응으로 평가받고 있는데, 오늘날 국제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 글로벌 가버넌스 (Global Governance)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이것은 기존의 개별국가 중심의 문제대처 방식 대신 국가, 기업, NGO 등이 서로 협력하여 국제사회의 각종 문제를 해결하는 협력장치를 말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