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오프라인 핸드폰 구입 마케팅 조사

 1  온라인 오프라인 핸드폰 구입 마케팅 조사-1
 2  온라인 오프라인 핸드폰 구입 마케팅 조사-2
 3  온라인 오프라인 핸드폰 구입 마케팅 조사-3
 4  온라인 오프라인 핸드폰 구입 마케팅 조사-4
 5  온라인 오프라인 핸드폰 구입 마케팅 조사-5
 6  온라인 오프라인 핸드폰 구입 마케팅 조사-6
 7  온라인 오프라인 핸드폰 구입 마케팅 조사-7
 8  온라인 오프라인 핸드폰 구입 마케팅 조사-8
 9  온라인 오프라인 핸드폰 구입 마케팅 조사-9
 10  온라인 오프라인 핸드폰 구입 마케팅 조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온라인 오프라인 핸드폰 구입 마케팅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온라인 오프라인 핸드폰 구입 마케팅 조사
1. 분석이유
1) 마케팅 조사란? <Marketung Reserch>
제품과 서비스를 마케팅하는 데에 관련된 문제에 대하여 객관적이며 정확한 체계적인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기록/분석하는 일을 말한다. 의사결정자의 정보욕구를 진단하고 그러한 정보에 관련되는 변수들을 선정한 후, 유효하고 신뢰성 있는 자료를 수집/기록/분석하는 일이다. 마케팅 분야에 있어서 문제확인과 해결에 관련된 정보를 획득/분석/종합하기 위한 체계적이며 객관적인 과정. 고객과 환경요인의 변화를 고려한다는 점에서 시장조사보다 포괄적이며 동적인 개념이다. 마케팅 조사는 당면한 마케팅 문제의 해결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1차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도입된다. 조사는 기업내부에서 실행되거나 기업외부의 전문기관에서 수행될 수 있는데, 바람직한 마케팅 조사는 체계적이어야 한다. 체계적이라고 하는 것은 마케팅조사의 설계가 사전에 완벽하게 계획되고 수집될 자료와 분석방법들이 미리 결정되어져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마케팅조사가 객관적이어야 한다는 것은 자료의 수집과 결과의 해석을 포함하는 조사과정에서 조사자의 자의적 판단이나 편견이 개입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마케팅조사는 다음과 같은 네가지 단계를 거친다. 조사문제의 파악, 마케팅조사설계, 자료의 수집과 분석, 보고서 작성의 단계를 수행한다.
2) 핸드폰 구입에 따른 온, 오프라인 상점에 대한 비교
우리 조는 핸드폰에 관한 설문이라는 대주제 아래 상품을 구입시 사람들이 온라인과 오프라인 상점 중 어느 쪽을 더 선호하는가 그리고 어떤 곳이 어떤 점에서 만족을 하는지 또 불만족을 나타내는지 알아보고 개선방안 및 앞으로 소비자들이 어느쪽에서 상품을 구입하기를 더 원하는지를 조사하기로 하였다.
마케팅 조사는 다음과 같이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조사의 목적에 따라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그리고 인과관계 조사가 있다. 탐색적 조사는 조사문제가 명확하지 않을때 주로 수행이되는데 주로 조사문제를 찾거나 분석대상에 대한 아이디어나 가설을 도출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러한 탐색조사에는 문헌조사와 전문가의견 조사 그리고 사례조사가 대표적이다. 한편, 기술적 조사와 인과관계 조사는 조사문제가 비교적 명확할 때 실시되는데 기술적 조사는 마케팅현상의 특징이나 마케팅변수들간의 관련성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된다. 제품의 시장잠재력, 소비자의 자사제품 및 경쟁제품에 대한 태도, 인구통계적 특성에 대한 조사가 기술적 조사의 예이다. 기술적 조사는 종단조사와 횡단조사로 나누어지는데, 종단조사는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패널을 이용하여 반복적으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이며, 횡단조사는 특정시점에 모집단으로부터 추출된 표본을 이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단발적으로 수집하는 방법이다. 인과관계 조사는 마케팅변수들간의 인과관계에 관한 가설을 조사하는 것이다. 흔히 조사자들은 조사문제를 명확히 정의하기 위해 탐색적 조사를 먼저 실시한 다음, 기술적 조사나 인과관계 조사를 수행한다. 우리는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횡단조사를 사용 단발적으로 대학생 30명을 대상으로 하여 핸드폰에 관한 온, 오프라인에 대한 설문을 조사 이를 분석하였다. 그에 대한 설문지는 이 레포트의 마지막 장에 첨부하도록 하였다.
이렇게 조사된 설문들은 수치화시켜 컴퓨터에 입력 SPSS를 사용 분석을 하였다. 마케팅조사에 자주 활용되는 분석기법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 회귀분석과 상관관계분석, 분산분석, 요인분석, 군집분석 및 결합분석이 있다.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은 둘 이상의 독립변수가 하나의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와 방향을 파악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분석기법이다. 예를 들면 광고비의 증감과 가격변화가 매출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 데 사용되는 것이다. 상관관계분석(Coelation Analysis)은 매출액 변화와 광고비 변화의 관계와 같이 두 변수들간의 연관의 정도를 측정하는 분석기법이며 분산분석(ANOVA:Analysis of Variance)은 집단들간에 특정 변수의 평균값이 서로 차이가 있는지를 검정하는 통계기법이다.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은 조사에 사용된 여러 가지 변수들을 유사한 변수들끼리 한 요인으로 묶어서 적은 수의 요인으로 축소시키는데 사용되는 통계기법으로 예를 들어 소비자들이 백화점을 선택하는 기준으로 주차공간의 편리함, 취급제품의 신뢰성, 매장의 분위기, 백화점의 유명도, 취급하는 상품의 종류, 상품교환 및 반환의 용이성, 판매원들의 친절도, 백화점의 광고선전, 부대시설 등의 여러 가지 변수가 있다면, 이러한 변수들 가운데서 관련성이 높은 것들끼리 묶어서 소수의 요인으로 줄이는 데 사용될 수 있는 것이다. 군집분석(Cluster Analysis)은 유사한 특성을 갖는 조사대상자들을 묶어주는 통계기법으로 시장세분화에 많이 사용되어진다. 예를 들어 맥주의 구매행태에서 소비자들을 순한 맛을 좋아하는 집단, 가격을 중시하는 집단, 분위기를 찾는 집단 등으로 구분하는데 사용된다. 마지막으로 결합분석(Conjoint Analysis)은 제품을 구매할 때 소비자가 중요시하는 제품의 속성과 각 속성기준에 대해 소비자들이 부여하는 효용치를 파악하여 최상의 신제품을 개발하는 데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 중 우리는 수업시간에 배운 분산분석과 교차분석 및 T-test를 활용한 분석, 빈도발생에 따른 분석과 각 요소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분석을 하였다. SPSS를 통해 분석한 내용은 다음 장에 첨부하였다.
2. 결과분석 및 마케팅 시사점
1) 빈도분석 부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