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친환경 마케팅

 1  요약 친환경 마케팅-1
 2  요약 친환경 마케팅-2
 3  요약 친환경 마케팅-3
 4  요약 친환경 마케팅-4
 5  요약 친환경 마케팅-5
 6  요약 친환경 마케팅-6
 7  요약 친환경 마케팅-7
 8  요약 친환경 마케팅-8
 9  요약 친환경 마케팅-9
 10  요약 친환경 마케팅-10
 11  요약 친환경 마케팅-11
 12  요약 친환경 마케팅-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요약 친환경 마케팅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친환경 마케팅/ 저자 정헌배
친환경마케팅
1장 친환경 마케팅이란
1.마케팅이란 무엇인가?
1.)마케팅의 정의와 필요성
마케팅이란 “경영의 관리적 생산요소의 하나로서 시장과 유기적 관계형성을 목적으로 실행되는 모든 활동”이다. 2차 세계 대전 이후의 산업 기반시설 복구와 산업부흥의 노력은 수많은 신흥 제조업체를 육성하게 되었다. 이들이 경쟁적으로 시장에 출시하는 제품 덕택에 소비자의 제품 선택권은 그만큼 넓어졋고 경제성장에 따른 개인의 구매력 상승은 시장규모의 확대를 가속화시키는 요인이 되었다. 이로써 제한적이기는 했지만 구매자 중심의 시장이 열리게 되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결과적으로 소비자우위구조가 형성되기 시작했으며 마케팅이란 용어가 생긴 시기도 이때부터이다.
마케팅이란 생산자 절대우위의 시대가 쇠퇴함에 따라 기업이 생촌을 위해 찬매유지및 확대를 위한 수단으로서 성립된 개념이며 이개념이 “소비자가 왕”이라는 시대의 흐름과 함께 시장 상황에서 더욱 중요시되어 경영 핵심요소로 부각되기에 이른 것이다.
2.)마케팅의 본질과 존재가치
마케팅의 본질이 시장과의 유기적 관계형성이다. 시장이 변하는 것처럼 기업과 시장에 맞게 변해야한다.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고객이 변하는 추세나 내용을 정밀하게 추적하고 파악해야 한다. 고객의주관심사나 재정상태,생활방식도 바뀌고 시장상황이나 사업의 추세를 파악해야 하고 급변하는 경쟁자의 전략 역시 파악해야 한다.
마케팅이란 시장(고객)과 유기적 관계형성을 도모하는 활동이다. 고객이 무엇을 생각하고, 무엇을 원하고,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를 알 수 있는 방법은 직접적이던 간접적이던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매개로 할 수밖에 없다. 최근 마케팅이란 용어가 통합 커뮤니케이션(Integrated Communication)으로 대체되어가는 추세를 보이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1)마케팅 개념 발전단계
제품중심 마케팅(Product oriented Marketing)
고객의 본질적인 필요성과 욕구 충족 차원에서 공급시기의 적절성, 공급량의 안정성, 공급품목의 다양성, 제품품질 등에 대한 정보를 고객에게 커뮤니케이션하는 단계
시장지향 마케팅(Market oriented Marketing)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