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동요 고찰 레포트

 1  서동요 고찰 레포트-1
 2  서동요 고찰 레포트-2
 3  서동요 고찰 레포트-3
 4  서동요 고찰 레포트-4
 5  서동요 고찰 레포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동요 고찰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서동요 고찰
1. 내용요약
善化公主主隱
他密只嫁良置古
薯童房乙
夜矣卯乙抱遣去如 일연, 삼국유사, 김원중 역, (을유문화사, 2002) p.216
선화공주(善花公主)slams
그지 얼어 두고,
맛둥바
바 몰 안고 가다. 양주동 해석
1) 본문
2) 관련 설화
무왕 *(옛 책에는 武康이라고 했으나 잘못이다. 백제에는 무강왕이 없다)
제 30대 武王의 이름은 璋이다. 그의 어머니가 홀로 서울 남쪽 못가에 집을 짓고 살면서 못 속의 용과 관계를 맺어 장을 낳았다. 어릴 때의 이름은 薯童이며, 재주와 도량이 헤아리지 못할 정도였다. 항상 마를 캐다가 파는 것을 생업으로 삼았으므로 나라 사람들은 이로 인해 이름을 삼았다. 신라 진평왕의 셋째공주 선화(善花 혹은 善化라고 쓴다.)가 매우 아름답다는 말을 듣고는 머리를 깎고 신라의 서울로 가서 동네 아이들에게 마를 나누어 주면서 아이들과 친하게 지냈다. 이에 노래를 지어 아이들을 꾀어 부르게 했는데, 그 노래는 다음과 같다. …(본문과 일치)…. 동요는 서울에 가득 퍼져 궁궐에까지 알려지게 되었다. 백관들은 힘껏 간하여 공주를 먼 곳으로 유배 보내게 하였다. 공주가 떠날 때 왕후는 순금 한 말을 여비로 주었다. 공주가 유배지에 도착할 즈음, 가는 길에 서동이 나와 절을 하고 모시고 가겠다고 하였다. 공주는 비록 그가 어디서 온 사람인지는 몰랐으나, 우연한 만남을 기뻐하며 그를 믿고 따라가 몰래 정을 통하였다. 그런 후에야 서동의 이름을 알고, 동요의 징험을 믿게 되었다. 그리고는 함께 백제에 도착하여, 어머니가 준 금을 내어 앞으로 살아갈 계책을 세우려 하였다. 서동은 크게 웃으며 “이것이 무슨 물건이오?”하였다. 공주가 “이것은 황금인데, 백 년 동안 부를 이룰 수 있습니다.”라고하자 서동이 “내가 어려서 마를 캐던 곳에는 이런 것이 흙덩이처럼 쌓여 있소.”하였다. 공주는 그 말을 듣고 매우 놀라며 “이것은 천하의 지극한 보물입니다. 당신이 지금 금이 있는 곳을 아신다면 이 보물을 부모님의 궁궐로 옮기는 것이 어떻겠습니까.”라고 하여 서동이 응하고 금을 모았는데 마치 구릉처럼 쌓였으므로 용화산(지금 익산의 미륵산) 師子寺의 知命法師가 있는 곳으로 가서 금을 운반할 방법을 물었다.
법사는 “내가 신통력으로 옮겨줄 수 있으니 금을 가져오시오.”라고 하여 공주가 편지를 써 금과 함께 사자사 앞에 갖다 놓으니 법사는 신통력으로 하룻밤 사이에 신라의 궁궐에다 금을 날라다 놓았다. 진평왕은 그 신비스런 변화를 이상하게 여겨 서동을 더욱 존경하였고, 항상 글을 보내 안부를 물었다. 서동은 이 일로 말미암아 인심을 언어 왕위에 올랐다.
어느 날, 무왕이 부인과 함께 사자사에 행차하려고 용화산 아래 큰 못가에 도착하니, 미륵삼존이 못 속에서 나와 수레를 멈추고 경의를 표하였다. 왕비가 왕에게 “이 곳에 큰 절을 세우는 것이 제 간곡한 소원입니다.”라고 말하자 왕이 그것을 허락하고 지명법사에게 가서 못 메우는 일을 메우는 일을 물으니, 신통력으로 하룻밤 사이에 산을 허물어 못을 메워 편지를 만들었다. 미륵법상 세 개와 회전 탑 낭무를 각각 세 곳에 세우고 절이름을 미륵사라고 하였다.(국사에는 왕흥사라고 하였다.) 진평왕이 여러 공인들을 보내 돕게 했는데, 지금까지 그 절이 남아 있다. (《삼국사》에 “이는 법왕의 아들이다”라고 했는데 이 전기에서는 과부의 아들이라고 했으니 알 수 없는 일이다.) 일연, 삼국유사, 김원중 역, (을유문화사, 2002) pp. 213-216
2. 주제
선화공주에 대한 연모의 마음
3. 기존 연구 분석
기존 연구는 역사와 서동요가 누구인가, 서동요는 어떻게 형성되었는가 등 많은 주제로 연구들이 있었지만 여기에서는 크게 역사와의 관련도를 통해 기존 연구를 분석하였다.
(1)역사와 관련 없이 보는 견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