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인류학_나라별 문화 차이

 1  문화인류학_나라별 문화 차이-1
 2  문화인류학_나라별 문화 차이-2
 3  문화인류학_나라별 문화 차이-3
 4  문화인류학_나라별 문화 차이-4
 5  문화인류학_나라별 문화 차이-5
 6  문화인류학_나라별 문화 차이-6
 7  문화인류학_나라별 문화 차이-7
 8  문화인류학_나라별 문화 차이-8
 9  문화인류학_나라별 문화 차이-9
 10  문화인류학_나라별 문화 차이-10
 11  문화인류학_나라별 문화 차이-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인류학_나라별 문화 차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문화인류학
- 나라 별 문화 차이-
- 목차 -
Ⅰ. 서론
1. 문화인류학이란?
2. 문화차이란?
Ⅱ. 본론
1. 행동의 차이
1) 제스처의 차이
2) 식사할 때의 행동 차이
3) 영화 관람할 때의 행동차이
2. 관습의 차이
1) 결혼의 차이
2) 장례의 차이
3. 생활 속에서의 문화 차이(미국 vs 한국)
1) 자기소개 문화
2) 나이 묻는 문화
3) 전화하는 문화
4) 가족 중심적 문화
4. 문화(행동, 관습)의 차이로 인한 사례
Ⅲ. 결론
Ⅳ. 자료 출처
Ⅰ. 서론
①문화인류학 : 현재 미국에서 문화인류학이라는 용어는 넓은 의미와 좁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넓은 의미의 문화인류학은 고고학과 인류학적 언어학(anthropological linguistics) 그리고 문화와 사회들의 비교연구를 모두 포괄하는 용어로 사용된다. 좁은 의미의 문화인류학은 특정 문화의 기록과 분석을 뜻하는 민속지와 특정 문화의 비교분석과 역사적 분석을 뜻하는 민족학을 포괄하는 용어로 사용된다.
문화들은 다양하고, 각 문화는 그 자체 유일한 것이다. 각 문화들은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개념들이 서로 다르다. 예컨대 현대 산업사회인들은 절약을 해서 모은 돈으로 휴가를 즐기는 것을 인생의 여유로 생각한다. 그러나 마야 인디언들은 절약을 해서 모은 돈으로 종교적 의례에서 많은 치장을 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에게 자기를 과시하는 것을 인생의 여유로 생각한다. 그러므로 모든 문화는 그 자체의 맥락과 가치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모든 문화는 자체 내적 기준에 따라 판단해야 하므로 전세계 문화들을 비교 평가할 수 있는 절대적 기준은 존재할 수 없다. 각 문화의 유일성을 고려하지 않고 여러 사회들을 비교할 수 있는 객관적 기준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어떤 문화가 다른 문화보다 발전되었다거나 우월하다고 말할 수 없다. 모든 사회적 가치들은 상대적이다. 사람들은 자신들이 성장한 삶의 방식과 사회적 가치들을 좋아하며, 이것을 지속시키고 싶어한다. 이것이 문화상대주의(cultural relativism)이다.
인류학에서 현지조사의 기법이 발달하고, 구조기능주의 학파가 등장하게 되자 다른 문화, 다른 사회들도 그 자체 체계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음을 자각하게 되었고, 다른 사회체계와 다른 세계관들의 내적 논리에 대한 탐구를 강조하게 되었다. 그래서 19세기 인류학의 백인 중심주의와 자민족 중심주의적 가설들에 대항해 원주민들을 옹호하게 되었다. 그 결과 각 문화와 각 사회들은 자체적인 합리성과 응집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각 문화의 관습과 신념은 이러한 자체적인 합리성과 응집성의 관점에서 이해되어야 한다는 문화 상대주의를 강조하게 되었다.
②문화 차이 : 문화적 차이는 국가 간 자연적 현상이며 문화 사이에는 차이만 있을 뿐 우열은 존재하지 않는다. 문화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문화적 차이가 자연 현상임을 깨닫고 다른 문화에 대한 정보를 많이 수집하고 넓은 포용력을 가져야한다. 각 나라의 문화들은 다양하고, 그 자체 유일한 것이다. 각 문화들은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개념들이 서로 다를 수 있다. 예컨대 현대 산업 사회인들은 절약을 해서 모은 돈으로 휴가를 즐기는 것을 인생의 여유로 생각한다. 그러나 마야 인디언들은 절약을 해서 모은 돈으로 종교적 의례에서 많은 치장을 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에게 자기를 과시하는 것을 인생의 여유로 생각한다. 이와 같이 모든 문화는 절대적인 기준이 아닌 그 자체의 맥락과 가치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Ⅱ. 본론
1. 행동의 차이
1) 제스처의 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