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에 관한 중국인들의 전통적 견해

 1  시에 관한 중국인들의 전통적 견해-1
 2  시에 관한 중국인들의 전통적 견해-2
 3  시에 관한 중국인들의 전통적 견해-3
 4  시에 관한 중국인들의 전통적 견해-4
 5  시에 관한 중국인들의 전통적 견해-5
 6  시에 관한 중국인들의 전통적 견해-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시에 관한 중국인들의 전통적 견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시에 관한 중국인들의 전통적 견해
제1장 도학적 관점(도덕 교육과 사회 비평)
1. 입장
(1) 정통적인 유가(儒家)들
(2) 시는 근본적으로 도덕 교훈의 일종.
(3) 시의 기능은 사회적정치적 사건의 논평 포함.
(4) 공자를 그들 견해의 典據로 인용.
① 공자 -『논어(論語)』: 시경을 도덕적 영향을 발휘하거나 정서를 진작시키고, 하나의 수사의 전형이나 일종의 지식의 寶庫로 생각함. 순전히 도덕적 교훈으로만 보지는 않음.
。詩三百, 一言蔽之曰 : ‘思無邪’ - 시경 300편을 한 마디로 덮어 말하면 ‘생각에 사특함이 없다.’(爲政 第 2)
。興於詩, 立於禮, 成於樂 - 시에서 일어나고, 예에서 서고, 악에서 이룬다. (泰伯 第8)
。 頌詩三百, 授之以政, 不達, 使於四方, 不能專對, 雖多, 亦奚以爲? - 시경 300편을 외우더라도 정사를 맡아서 통달하지 못하고, 사방에 사신으로 나가서도 대화를 도맡아하지 못한다면, 비록 많이 안들 또한 무엇에 쓰겠는가? (子路 第 13)
。不學詩, 無以言 - 시를 배우지 않으면, 대화할 수 없다. (季氏 第 16)
。詩, 可以興, 可以觀, 可以群, 可以怨, 邇之事父, 遠之事君, 多識於鳥獸草木之名. - 시는 흥겹게 할 수 있고, 보게 할 수 있고, 무리짓게 할 수 있고, 원망하게 할 수 있다. 가까이는 어버이를 섬기게 하고, 멀리는 임금을 섬기게 할 수 있으며, 조수 초목의 이름을 많이 알게도 한다. (陽貨 第17)
② 子夏, 卜商(BC 507 ~ BC 400) - 『詩經大序』
。正得失, 動天地, 感鬼神, 莫近於詩, 先王以是經夫婦, 成孝敬, 厚人倫, 美敎化, 移風俗. - 득실을 바로 잡고, 천지를 움직이며, 귀신을 감동시키는 것이 시보다 더한 것이 ㅇ벗다. 선왕이 이로써 부부를 떳떳하게 하고, 효경을 이루게 하며, 인륜을 두텁게 하며, 교화를 아름답게 하며, 풍속을 개량시켰다.
③ 杜甫 - 나라를 堯舜과 같은 전통적인 성현들의 나라로 만들며, 사람들의 도덕을 일층 더 순화시켜야 한다.
④ 李白 - 漢末 이후 시의 퇴폐를 개탄, 공자의 足跡을 따라 『詩經』의 전통을 부활시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