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한자지도사 양성과정 실태 분석

 1  교육학 한자지도사 양성과정 실태 분석-1
 2  교육학 한자지도사 양성과정 실태 분석-2
 3  교육학 한자지도사 양성과정 실태 분석-3
 4  교육학 한자지도사 양성과정 실태 분석-4
 5  교육학 한자지도사 양성과정 실태 분석-5
 6  교육학 한자지도사 양성과정 실태 분석-6
 7  교육학 한자지도사 양성과정 실태 분석-7
 8  교육학 한자지도사 양성과정 실태 분석-8
 9  교육학 한자지도사 양성과정 실태 분석-9
 10  교육학 한자지도사 양성과정 실태 분석-10
 11  교육학 한자지도사 양성과정 실태 분석-11
 12  교육학 한자지도사 양성과정 실태 분석-12
 13  교육학 한자지도사 양성과정 실태 분석-13
 14  교육학 한자지도사 양성과정 실태 분석-14
 15  교육학 한자지도사 양성과정 실태 분석-15
 16  교육학 한자지도사 양성과정 실태 분석-16
 17  교육학 한자지도사 양성과정 실태 분석-17
 18  교육학 한자지도사 양성과정 실태 분석-18
 19  교육학 한자지도사 양성과정 실태 분석-19
 20  교육학 한자지도사 양성과정 실태 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한자지도사 양성과정 실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자지도사 양성과정 실태 분석
目次
Ⅰ. 서론
Ⅱ. 한자지도사 양성기관의 성격
1. 시행단체
2. 자격부여방법
Ⅲ. 한자지도사 양성과정의 교육 현황
1. 한자지도사 양성과정의 교육과정
2. 한자지도사 양성과정 교재
3. 한자지도사의 진로
Ⅳ. 한자지도사 양성과정의 문제점과 발전적 대안
1. 공신력 확보
2. 교육과정 표준화
3. 공교육과의 유기적 관계 모색
Ⅴ. 결론
Ⅰ. 서론
현재 중등학교에서의 한문 교육의 위상이 그리 높지 않다는 것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그러나 이러한 공교육의 분위기와는 달리 각종 언론 보도를 통하여 최근 사회적으로 한자, 한문에 대한 인식이 새로워지고 있다는 사실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이것은 특히 초등학교에서 활발하게 나타나고 있는 현상이다.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한자 교육에 대한 교육 수요가 최근 고조되고 있으며, 단위 학교에서는 이에 부응하여 다양한 교육 방식을 선택하여 한자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초등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한자 교육은 지난 1992년 9월 30일에 개정, 고시된 제 6차 초등학교 교육과정을 그 배경으로 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교육과정 편제를 교과활동과 특별활동으로 구분하던 것을 6차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는 교과, 특별활동, 학교 재량 시간의 세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초등학교 3학년 이상에 연간 최소 34시간 이상의 ‘학교 재량 시간’을 설정하였다. 재량 시간을 통하여 지역이나 학교의 실정에 따라 학교 나름대로 특색 있는 교육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선택의 기회를 부여한 것이다.
현재 많은 초등학교에서 재량활동 시간에 한자 교육을 하고 있다. 재량활동 이외에 특기 적성 교육에서도 한자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데, 특기 적성 교육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은 정기 교과목 이외의 교육활동이다. 방과 후 학생들의 정서 함양을 목적으로 예체능을 비롯하여 컴퓨터, 외국어, 한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시되고 있는 활동이다. 이 중 한자 교육은 조어력의 신장과 논리적인 사고력의 증대라는 교육 효과를 지니고 있어 한자 수업을 희망하는 학부모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한자 교육에 대한 수요가 증가되면서, 재량활동과 특기 적성 교육을 이용하여 한자 교육을 실시하는 초등학교도 증가하고 있다. 이렇듯 사회적ㆍ교육적으로 한자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면서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직업이 바로 ‘한자 지도사’ 한자지도사, 한자교육사 등 유사용어가 있지만, 본고에서는 한자지도사로 통일함을 밝혀둔다.
이다. 이는 최근 한자 교육에 대한 관심과 수요의 급증에 대응하여 생겨난 민간 자격증이다. 이러한 사회 현상을 반영하듯 여러 단체들을 통해서 ‘한자 지도사’ 양성 과정이 우후죽순처럼 개설되고 있고 배출인원도 매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한자 지도사 과정은 여러 단체와 전국의 많은 대학교의 평생 교육원을 통해서 시행되고 있는데, 시행 단체가 많은 만큼 단체마다 차이가 심하기 때문에 그 특징과 교육과정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특히 단체마다 정해놓은 교육과정들이 한자를 지도할 수 있는 전문가를 배출하는데 적절한 것인지에 대한 검토는 꼭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고는 한자 지도자를 양성하는 단체들의 현황을 조사 ㆍ비교하여 보고 각 단체별로 한자 지도사의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한자 교육의 전문가로서의 자격부여에 적절한지 알아보는 것을 통해서 한자 지도사의 현황을 객관적으로 정리ㆍ검토해 보고자 한다.
Ⅱ. 한자지도사의 양성 기관의 성격
1. 한자지도사 교육 시행 단체 및 성격
현재 한자지도사를 교육하고 자격증을 발급하는 단체로는 8888이 있다. 이러한 이들 양성교육기관은 다양한 목적과 사업을 제시하고 있으나 실상을 살펴보면 성격에서 유사함을 발견할 수 있다. 이에 이들 단체의 목적과 사업 등을 통해서 성격을 파악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