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 탐색에 대하여

 1  자아 탐색에 대하여-1
 2  자아 탐색에 대하여-2
 3  자아 탐색에 대하여-3
 4  자아 탐색에 대하여-4
 5  자아 탐색에 대하여-5
 6  자아 탐색에 대하여-6
 7  자아 탐색에 대하여-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아 탐색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자아 탐색-
I. 덕목 선정 이유
사실 내가 주제로 선정한 ‘자아 탐색’은 이 과제가 요구하는 어떤 ‘덕목’이라고 집어서 이야기하기엔 약간 무리가 있는 주제라고 생각한다. 굳이 따지자면 ‘성실’, ‘자존감’ 등과 관련이 있겠지만, 이 역시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들과는 약간은 거리가 있다. 이런 문제점들을 알면서도 내가 이 주제를 선정한 이유는 한 시사 잡지에서 본 기사에서 받은 충격과 요즘 내가 고민하고 있는 것들 때문이다. 우선 기사를 살펴보자.
초등학생들 꿈이 없다
‘교육은 경쟁이다. 초등학교 때부터 경쟁해야 한다.’ 이명박 정부의 교육정책은 명확하다. 영어몰입 교육·일제고사 실시·학교별 순위 공개…. 지난해 4월 교육과학기술부의 ‘학교 자율화’ 조처 발표 이후, 초등학교도 입시교육에 뛰어들었다. 대다수 초등학교에서 방과 후에 ‘우열반’을 나누어 국어·영어·수학을 가르친다.
정부는 국제중학교를 신설하며 중학 입시 부활의 신호탄을 쏘았다. 사교육 시장은 덩달아 요동친다.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초등학생 10명 중 9명이 사교육을 받는다. 학원 수는 1000개 이상 늘었다. 입시학원과 보습학원의 지난해 매출액은 약 5조원. 1년 전에 비해 20% 이상 늘었다. 교과학습 진단평가(일제고사)를 치르는 초등학교 4~6학년이 되면 밤 10시까지 학원에 다니는 학생이 적지 않다.
사람을 사람답게 만드는 교육. 이런 말은 초등학교에서조차 의미를 잃은 지 오래다. 이제 초등학생도 경쟁의 정글에서 지옥의 경주에 나서는 처지다.
이 무한경쟁 시대에 내몰린 초등학생들에게 요즈음 어떤 꿈을 꾸는지 물었다. 현재 바라는 소망은 무엇인지, 꿈을 이루지 못한다면 어떻게 하겠는지? 부모님이 초등학생에게 바라는 꿈은 무엇인지도 물었다. 꿈을 먹고 살아야 할 초등학생이 꿈을 꾸고 있는지, 어른의 욕심이 아이들의 꿈마저 빼앗아버린 건 아닌지 살펴보는 시간을 갖고자 했다.
교사들의 도움을 얻어 서울 숭례초·문래초·화계초·남부초·개일초·개원초, 강원 영랑초·천진초·조양초 4~6학년 700여 명에게 물었다. 조사한 학교 가운데 특징이 명확한 학교와 학년을 중심으로 초등학생의 꿈에 대해 살펴보았다.
“나의 꿈은 돈 많은 주부”
꿈을 꾸지 않는 초등학생이 늘었다. 대답하는 학생 수가 그리 많지는 않지만 꿈이 없다는 학생들의 목소리는 분명했다.
서울 강남구 개포동 개일초등학교 5학년 ○○이는 꿈이 없다. 꿈을 위해 어떤 노력도 하지 않고 있다고 썼다. 부모님은 아무것도 상관하지 않는다고 했다. 강남 개포동 개원초등학교 ○○이(6학년)도 꿈이 없다고 한다. 현재 바라는 소망도 없다고 했다. 서울 남부초등학교 6학년 ○○도 꿈이 없다. 친구 ○○의 꿈은 편하게 사는 것이다. 다만 현재 바라는 소망은 청담어학원 레벨이 업그레이드되는 것이라고 했다. 서울 문래초등학교 5학년 ○○도 딱히 꿈이 없다고 한다. “그저 공부나 열심히 하겠다”라고 했다. 친구 ○○의 꿈은 돈 많은 주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