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속의 땅 가나안 사사시대

 1  약속의 땅 가나안 사사시대-1
 2  약속의 땅 가나안 사사시대-2
 3  약속의 땅 가나안 사사시대-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약속의 땅 가나안 사사시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약속의 땅 가나안
-사사시대
약속의 땅 가나안 - 사사시대
- 모세의 유언에 따라 여호수아가 이스라엘의 지도자가 된다. 젊고 용감한 여호수아의 지도를 따라 이스라엘 백성은 요르단을 건너 드디어 약속의 땅에 들어간다. 그들은 부족을 단위로 해서 살 곳을 정했는데 유목민으로서 정착생활에 들어간 그들이, 그후에 그들의 종교를 어떻게 지키고 가나안 원주민인 이방인들과 어떻게 투쟁하였는지 그리고 운명공동체인 부족연합을 형성하고 종교적인 판사에 해당하는 사사의 가르침을 따르다가 왜 그들이 서서히 왕을 구하게 되었는지를 이야기 한다.
여호수아의 시대 - 여리고 점령
- 하나님은 모세를 도왔던 여호수아를 이스라엘 백성의 지도자로 삼으시고 그 백성을 가나안으로 인도하게 하셨다.
- 하나님이 여호수아에게 명령하신 첫 번째 일은 요단강을 건너가 그분이 주시는 땅을 차지하라는 것이었다. 그러나 상황은 호락호락하지 않았다. 야곱과 그의 가족이 이집트에 있었던 400년동안 약속의 땅은 주변의 여러 이방 민족들이 차지하고 있었다. 그 땅을 얻으려면 싸워야만 했다. 이런 상황에서 하나님은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백성에게 “강하고 담대하라” “마음을 다해 내 계명을 지키라” 고 말씀하신다.
- 여호수아서의 첫 다섯장을 보면, 이스라엘 백성들이 약속의 땅을 정복하기 전에 심령과 정신과 육체의 군사 면에서 준비를 갖추는 장면이 나온다. 그들은 더 이상 광야에서 죽었던 출애굽 세대의 모습이 아니었다. 뒤이어 성경에서 가장 매력있고 맹렬한 장면을 담은 장들이 등장한다. 이 장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요단강을 건너가 전투를 벌여 약속의 땅에 드라마처럼 입성하는 장면을 기록하고 있다. (여리고성 점령)
- 이스라엘 자손들은 그 땅을 차지했을 때, 각 지파별로 땅을 나누게 된다. 여호수아서는 여호수아의 절절한 설교로 막을 내리고 있다. 여호수아는 이 설교에서 하나님의 은혜로운 행사를 열거하면서 하나님께 진실하라고 이스라엘 백성에게 당부한다. 그리고 여호수아는 죽는다. 그 이후에 살아남은 이스라엘 백성들은 새 땅에서 하나님을 계속 섬기게 된다.
사사시대
사사의 등장(사사기,사무엘서)
- 사사는 법복을 입은 채 재판정에 앉아 판결을 선고하는 법관이 아니라 길거리에 나가 직접 악과 맞서 싸우는 사람이었다. 궁핍한 사람을 돕고 범죄가 득실대는 곳에서 곧바로 정의를 선포하고 집행하는 이들이 사사였다. 그들은 의를 지지했고 불의와 싸우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았다. 악이 고개를 들면 어김없이 사사가 등장한다. 이것이 우리가 성경에서 읽게될 사사들의 모습이다
- 사사들은 이스라엘의 이웃세력들의 압제로부터 구해낸 지도자들이다. 그들은 대부분 남성이지만 여성도 한명 있었다. 하나님은 왕이 없던 시절 그분을 대신해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로 이 들을 세우셨다. 300년이 넘는 세월동안 이스라엘의 정치와 종교에 영향을 가장 미친 사람들이 바로 이들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