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로새서 내용분석

 1  골로새서 내용분석-1
 2  골로새서 내용분석-2
 3  골로새서 내용분석-3
 4  골로새서 내용분석-4
 5  골로새서 내용분석-5
 6  골로새서 내용분석-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골로새서 내용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골로새서 내용분석
1. 제목
원전 제목 ‘프로스 콜롯사에이스’는 ‘골로새인들에게’라는 의미로 수신자명을 반영한다. 그러나 한글 개역 성경은 수신지명을 반영하여 ‘골로새서’로 명명하였다.
2. 저자
본서의 저자가 자신을 가리켜, “하나님의 뜻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된 바울”(1:1), “나 바울”(1:23), “내가 저를 특별히 너희에게 보낸 것은 너희로 우리 사정을 알게 하고 너희 마음을 위로하게 하려 함이라”(4:8)고 밝혔음을 보아, 본서의 저자는 바울임이 틀림없다. 그러나 이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는 이들이 있는데 이들의 주장은 다음과 같다.
(1) 반대설의 제창자인 마이어호프는 본서의 낱말과 문체 그리고 신학 사상 등을 상세히 조사한 후에, 본서가 바울의 것이 아니라고 주장하였다.
(2) 바우르, 힐겐펠트, 프라이데레르 등은 본서의 사상적인 배경 때문에 바울이 저자가 아니라고 한다. 즉 본서에서 취급하고 있는 이단 사상은 영지주의인데, 이 사사은 바울 이후의 것이며, 또한 천체숭배도 2세기의 것이고, 본서의 그리스도론도 훨씬 후대의 것이라고 하는 것이다. 특히 본서의 창조주요, 신성의 충만으로서의 그리스도론은 40년 후의 제 사복음서에 이르러 볼 수 있다고 한다.
(3) 본서의 일부분은 바울의 것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견해도 있다. 홀츠만은 “현재의 에베소서와 골로새서보다 짧은 골로새인들에게 보낸 문서가 있는데, 이 원골로새서를 바울이 쓴 것 같다. 그런데 이것을 기초로 하여 어떤 미지의 저자가 에베소인 들에게 편지를 썼고, 후에 누군가가 에베소서로부터 현재의 골로새서를 집필했다”고 주장하였다.
3. 기록연대 및 장소
옥중서신의 하나인 골로새서를 기록한 장소는 감옥 안이 분명하다(골 4:3,18). 그러나 바울은 여러 차례 옥에 갇힌 경험이 있기 때문에 본 서신이 옥중에서 기록되었다는 사실만으로는 골로새서의 기록 장소는 물론 기록 시기도 알아낼 수 없다. 비평학자들 중 일부 학자들은 바울이 에베소에서 투옥되었을 때 에베소서와 골로새서, 빌레몬서, 빌립보서 등을 기록하였을 것이라고 추측한다. 물론 에베소가 소아시아에서 바울 선교의 중심지였고 바울이 거기에서 고통을 받았다고 기록하기 때문에(골 1:8-10) 그들의 주장에도 일리는 있다. 더욱이 그들이 주장한바 에베소와 골로새, 그리고 에베소와 빌립보 등은 거리가 가깝기 때문에 오네시모나 에바브라가 여행하기에 용이했을 것이라는 추측도 상당한 타당성을 지닌다. 하지만, 마지막 작별 인사에서 마가와 누가가 바울과 함께 이는 것으로 나타나는데(골 4:10-14) 실제로 누가는 바울과 함께 에베소에 거한 적이 없을 뿐만 아니라 행 15:37-39에 의하면 마가도 두 번째 전도 여행 이후에는 더 이상 바울과 동행하지 않았다. 이러한 사실들을 근거로 에베소 기록설을 재검토해보면 골로새서의 기록장소로 에베소가 어울리지 않는다는 사실을 쉽게 발견하게 된다.
학자들 중에는 바울이 가이사랴에 투옥되었을 때에 골로새서를 기록하였을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물론 그 근거는 아리스다고가 바울과 함께 옥중에 있는 언급(골 4:10)이 행 20:4; 24:23과 조화될 수 있으며 마가와 누가도 바울과 함께 로마는 물론 가이사랴까지 여행하였을 것이라고 추측하는 것이 있다. 하지만 문제는 이 작은 성읍이 바울의 여러 동료들이 전도 활동을 벌였던 장소 같지는 않다는 점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학자들은 가이사랴 기록설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최근 많은 학자들은 전통적으로 받아들여 오던 견해에 따라 골로새서의 기록 장소를 로마로 생각한다(행 28:16-21). 만약 로를 골로새서이 기록 장소로 확정하다면 여러 가지 면에서 추론 가능한 사실들이 발견된다. 먼저 가이사랴와 달리 로마에서는 바울이 어느 정도 자유롭게 복음을 전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또 바울이 복음을 온 세상에 전파한 것을 기뻐하고 있는 사실(골 1:6,23)도 기록 장소를 로마로 볼 때 더 어울린다. 한편 기록 연대는 기록 장소를 정함에 따라 달라지는데 골로새서의 기록 장소를 로마로 정할 경우 그 시기는 61-63년 사이가 된다. 그리고 내용 전개로 보아 에베소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빌립보서의 순으로 기록된 것이 거의 확실하다. 이들 서신들은 모두 옥중서신으로서 바울이 로마에서 1차로 투옥되었을 때 기록한 서신들이다.
4. 기록목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