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의 의미고찰 및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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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향가의 의미고찰 및 적용
1. 향가의 개념
향가란 보통 중국 시가에 대한 대칭으로써 신라 초기부터 고려 전기까지의 우리의 말과 글(향찰)로 표기한 우리의 노래를 통칭한다. 향가라는 명칭 외에도 당시 도솔가, 사뇌가, 사내, 시뇌 등 여러 세분된 명칭이 사용되었는데 여기에서는 사뇌가에 중점적으로 향가의 개념을 살펴보고자 한다.
사뇌가의 개념에 대해서는 오늘날 일반적으로 10구체 정형시 향가군을 가리키는 장르점 개념으로 받아들인다. 그 특성으로는 첫째, 전편은 3장으로 되어있으며, 제 1·2장은 각 4행으로, 제 3장은 2행으로 되어있으며 둘째, 제 3장을 ‘낙구’ 또는 ‘구’ 라고 부르며 그 첫머리에는 아야 또는 그 밖의 감탄사를 쓰는 것으로 들 수 있다. 여기에서는 다음에 제시되어있는 향가의 몇가지 용어를 근거로 개념에 대하여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전하고 있는 향가에 적용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향가의 용례 1)詞淸句麗, 2)其意甚高, 3)意精於詞 故云腦, 4)羅人尙鄕歌者尙矣 蓋詩訟之類歟 故往往能感動天地鬼神者非一 5)夫詞腦者 世人戱樂之具
1)詞淸句麗 : 가사의 구절이 맑고 아름답다.
2)其意甚高 : 그 뜻이 매우 높다
이 글은 『균여전』, 譯歌現德分者에 실린 글로써 균여의 향가를 한시로 번역한 최행귀의 글의 일부에 나오고 있는 용어이다

한시는 중국 글자로 엮어서 다섯 자, 일곱 자로 다듬고, 향가는 우리말로 배열해서 삼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