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는 신라사회에서 생성되었고, 그 시대를 배경으로 하여 성장하였으며, 그 역사와 함께 소멸되어간 시가 장르이다. 이러한 향가는 생성된 공간성이나 시간이 모두 신라 문화에 귀속되고 있다. 다시 말해 향가는 신라라는 시공간의 영역 안에서만 그 가치가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향가에 대한 전반
사뇌격’ 조동일의 한국문학통사에서는 ‘차사’를 감탄구라고 한다면, 감탄구를 갖춘 이른바 10구체 또는 다섯 줄 형식의 사뇌가가 그 때 이미 생겨났다고 할 수 있겠으나 과연 그랬을까하는 의문을 가진다.
을 갖추고 있었다는 기록으로 보아 양식화되어 본격적으로 창작되었던 시가 형태로 추정
사뇌가 형식)
비록 많은 양은 아니지만, 현존하는 국문학 유산 중에서 양식화된 서정시 형식의 최초의 형
태임은 분명하다. 따라서 향가는 우리 문학사에서 서정시의 발생 및 완성의 문제와 관련하
여 검토가 필요하다.
2. 향가와 사뇌가의 말 뜻과 범위
향가와 사뇌가란 용어가 나타난 위와 같은
사뇌가 형식에 벗어남. 전/후반부가 나뉜 민요에 다시 접근.
③ 정과정곡 : 사뇌가와 거의 같은 형식을 갖추고 있어 주목되나 후대의 국문표기만 전함.
4. 고려 전기 향가의 문학사적 위치
고려인으로서의 임무를 자각 신라와는 다른 고려의 통치 질서를 수립에 관여
향가계승
향가를 지은 이
1. 시대적 배경
고려를 세운 왕건은 각 지방의 호족 세력을 억누르기 위해서 민족융합정책을 피게 되었다. 이 민족융합정책은 왕과 호족집안의 결혼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를 통하여 왕건은 많은 부인과 아들은 두었다. 전국에 실력있는 모든 호족들이 이제는 왕실과 인척관계를 맺게 된 것이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