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국과 구원의 변증법 발터 벤야민의 탈역사주의적 역사철학

 1  파국과 구원의 변증법 발터 벤야민의 탈역사주의적 역사철학-1
 2  파국과 구원의 변증법 발터 벤야민의 탈역사주의적 역사철학-2
 3  파국과 구원의 변증법 발터 벤야민의 탈역사주의적 역사철학-3
 4  파국과 구원의 변증법 발터 벤야민의 탈역사주의적 역사철학-4
 5  파국과 구원의 변증법 발터 벤야민의 탈역사주의적 역사철학-5
 6  파국과 구원의 변증법 발터 벤야민의 탈역사주의적 역사철학-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파국과 구원의 변증법 발터 벤야민의 탈역사주의적 역사철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파국과 구원의 변증법
-발터 벤야민의 탈역사주의적 역사철학-
-목차-
I. 머리말
Ⅱ. 전통적 역사개념과의 대결
Ⅲ. 새로운 역사개념의 구상
Ⅳ. 파국‘의 역사철학
; 변증법적 메시아니즘 또는 신학적 유물론
V. 맺음말
I. 머리말
역사상 커다란 변화가 있던 시기는 항상 당대의 지식인들로 하여금 자신의 현재와 과거, 즉 역사를 되돌아보도록 자극해 왔다. 그런 의미에서 20세기에 들어와 나치즘의 기운이 정점에 달하고 제2차 세계대전이라는 인류의 대재앙이 예고되던 커다란 변화의 소용돌이 한 복판에서 독일의 문예이론가 발터 벤야민(Walter Benjamin; 1892~1940)은 자기 시대를 각인시킨 사건들에 자극을 받고 그 이전까지는 전혀 알려지지 않았던 새로운 의미의 역사철학을 구상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본고에서는 벤야민의 역사철학이 현재를 관찰하고 미래를 전망하고자 하는 우리에게 궁극적으로 주는 교훈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Ⅱ. 전통적 역사개념과의 대결
1. 진보사관 또는 역사철학에 대한 비판
근대화는 산업혁명과 프랑스혁명을 시작으로 18세기부터 성숙되어온 진보사상을 통하여 인간의 사회생활에서 구체적으로 실현되었다. 이때의 고전적 진보사관은 이성을 사회에 체계적으로 적용시킴으로써 인간·삶의 합리적 조건들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계몽주의 시대에의 믿음과 합리적 윤리의 가능성에 대한 낙관적인 합의에 의하여 탄생하였다. 그러나 이는 19세기 사상가들에 의하여 이성의 성격이 보편적이거나 추상적이지 않고 개별적이면서 구체적이라는 점과 윤리적 허무주의로 발전해 나갔다는 점들이 비판을 받았다. 그러나 이들의 이러한 비판은 아직 추상적이고 관념적이면서 세계사적 차원에 머물고 있었다.
그에 반해, 20세기에 들어 이루어진 벤야민의 진보사상에 대한 비판은 몇 가지 중요한 점에서 그것들과 차이가 있다.
먼저, 벤야민은 근대와 진보를 등치시켰다는 점에서는 일면적이지만, 근대문명 일반에 대해 포괄적으로 비판했다는 점에서 총체적이라는 양면성을 갖는다. 이는 현재 비판적이며 문명 비판적으로 자기시대의 삶 전반에 대한 반성이자 성찰로도 간주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