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터 벤야민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문헌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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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터 벤야민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문헌비평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발터 벤야민
문헌비평
과제의 대상으로 발터 벤야민을 선택한 이유는 단순하다. 선택지 중에서 유일하게 내가 관심이 있는 미디어와 관련이 있는 철학자이기 때문이다. 발터 벤야민은 기술복제시대를 연 가장 중요한 요소로 사진과 영화를 들고 있다. 그리고 특히 책의 큰 주제로 ‘사진의 작은 역사’라는 부분이 큰 비중으로 소개가 되고 있기도 해서 호기심이 생겨 이 책을 다뤄보기로 했다. 먼저 이 책의 핵심적인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고 이 중에서 특히 이야기하고픈 대목이 있으면 이에 대해 비평을 하는 식으로 글을 써내려가려고 한다.
1. 텍스트의 핵심 및 요약
-수공적 복제, 기술적 복제
19세기 초 석판인쇄와 사진술의 발명으로 나타난 기술적인 대량복제는 인간의 생활방식에 중대한 변화를 가져왔다. 기술적 복제는 예술과 미학 뿐만 아니라 인간의 지각과 경험구조, 정치적 사회적 차원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진품성, 아우라, 전통의 청산
진품성은 원작의 시간적, 공간적 현존성으로 구성된다. 이는 수공적 복제 앞에서는 권위를 유지하나 기술적 복제 앞에서는 그렇지 못하다. 기술적 복제는 원작에 대한 수공적 복제의 경우보다 더 큰 독자성을 지니기 때문이다. 이런 독자성의 근거는 다음과 같다. 첫 째로 기술적 복제는 고속촬영, 확대와 같은 기계적인 조작을 통해 인간의 시각으로 포착하기 힘든 이미지를 고정시켜 결과물로 도출할 수 있다. 둘 째로 기술적 복제는 복제의 대상이 되는 원작이 도달하기 힘든 장소로 복제품을 쉽게 옮길수 있다. 피라미드의 정교한 레플리카는 수용자의 안 방에서 편안하게 감상할 수가 있고 공연장에서 연주된 노래는 길거리를 돌아다니면서 얼마든지 청취가 가능하다. 이런 상황은 원작의 시공간적 현존성의 가치를 하락시키며 진품성에 손상을 입힌다.
기술적 복제는 원작의 아우라 또한 위축시킨다. 이러한 위축의 과정이 가지는 의미는 예술의 영역을 넘어선다. 기술적 복제는 전통적인 경험방식에 큰 영향을 주며 복제품들을 전통의 영역에서 분리시키게 된다.
전통의 동요는 오늘날의 인간들이 처한 위기와 변화의 이면이다. 이런 위기와 변화는 오늘의 대중운동과 밀접한 관계에 있다. 영화는 이런 대중운동에서 가장 중요한 매체이다. 정치선전, 노동쟁의, 축제, 혁명 등의 대중운동에서 영화는 항상 훌륭한 수단으로 사용되었다.
영화는 옛 것들이 가지는 전통적 가치를 탈신화화 과정을 통해 해체시킨다. 옛 위인들이나 거장, 지배자, 천재들이 영화를 통해 복제되면서 그들의 신화적 위치와 아우라는 힘을 잃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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