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사회와 문화의 이해

 1  영미사회와 문화의 이해-1
 2  영미사회와 문화의 이해-2
 3  영미사회와 문화의 이해-3
 4  영미사회와 문화의 이해-4
 5  영미사회와 문화의 이해-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미사회와 문화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영미사회와 문화의 이해
서론
내가 첫 강의시간에 들은 이 강의의 목표는 아동문학을 통한 다문화를 연구였다. 난 아동문학이라 하면 그저 어린이들이 보는 동화책 정도로만 생각 했었다. 별것 아니라 생각했던 나의 생각은 첫 작품으로 든 푸른 돌고래 섬에서부터 적지 않은 충격을 받았다. 간단하지 않은 내용과 그 사회적 배경과 푸른색, 돌고래, 섬, 이름을 두 개 가진 인디언 소녀 등 그 각자가 내포하는 의미를 분석해 나가야 했기 때문이다. 이 작품에 대한 한 장 레포트를 위해 일주일 내내 이 책에만 매달려 있어야 했다. 나는 이렇게 힘든 첫 주가 지나고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회복이란 인디언 아메리카 원주민들의 문화를 알게 되었다. 이렇게 African American - 흑인 노예, 근대의 경험을 다룬 Asian American, 이태리, 중동문화와 유태인등 많은 작품을 접하게 되었다. 문학작품을 통한 교육은 3년째 유채원에서 어린이들을 가르치고 있는 나에겐 학생으로서의 자세와 교육자의 입장에서 새로운 연구과제가 되었다.
글로벌시대, 인터넷의 발달 등 세계가 지구촌화 되었지만 오히려 인종, 문화 차이나 집단의 이익 때문에 심각한 지역화 파편화가 일어난다. 이러한 서로 간에 대한 이해와 포용심의 부족으로 세계 곳곳에서 크고 작은 분쟁과 테러 등이 일어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그로 인해 고통 받고 있으며, 그러한 문화의 거친 소용돌이 한가운데 지금 우리의 아이들이 서있는 것이다. 다문화 교육은 개인들이 자신의 나라와 세계에 존재하는 다양성을 접하도록 하는 교육 과정이다. 그러므로 인류의 보편적 문화가치를 추구하고 세계 가치와 문화적 다양성을 강조하는 문화 상대주의적 입장을 견지한다. 또한 다문화 교육은 다양한 인종과 민족이 함께 살고 있는 나라를 중심으로 발전되어 왔다. 그러한 이유로 단일민족으로 구성된 우리나라 사람들은 다문화 교육은 미국과 같은 다민족 사회에만 필요한 것이라는 오해를 갖게 되었다. 그로 인해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이해나 교육자료 개발 등이 잘 이루어지지 않았다. 나의 경험을 바탕으로 좀 더 구체적으로 분석 해 보겠다.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다문화 교육이란 모든 사람들은 각기 다른 능력, 외모, 문화, 계층 등을 갖고 있다. 아직 기초적인 단계부터 유아들에게 알려주고 이러한 다양한 문화적 차이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유아들은 자신들의 부모로부터 교육받은 가치관과 태도를 가지고 유치원 등의 교육기관에 온다.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유아들의 다문화적 이해 능력의 발달을 위해 가정에서 제시하는 가치와 태도를 시작으로 해서 부모와 유아들에게 새로운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이해력을 확장시키기 위한 새로운 경험을 마련해야 한다. 각각 개인이 자유롭게 스스로가 서로를 존중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교육의 목표라 하겠다. 이렇게 다문화 교육은 소수만을 위한 특정 프로그램이 아니라 모든 학생들이 상호의존적인 세계에서 효과적으로 살아가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를 가지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교육철학이라 볼 수 있다. 그것은 정확하고 바르게 이해 습득해서 역사적인 생략과 문화적인 왜곡에 대치함으로써 무지, 편견, 인종차별을 극복하고자 한다. 살펴본 바와 같이 다문화 교육의 목표 역시 개념과 마찬가지로 다양하게 설명되고 있지만, 궁극적인 목표는 다양한 사람들이 상호의존적인 세계에서 각기 스스로를 존중하는 태도를 갖게 하고 나아가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관계 속에서 긍정적인 개인적, 문화적 정체성을 갖도록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조선시대 때부터 쇄국정책으로 인해 외국문물을 받아들이는 것을 거부하고 외국인을 배격하는 풍토를 가지게 되었다. 따라서 외국의 새로운 문물이나 다양성을 이해하고 수용 하는 데는 지나치게 완고하면서도, 일부 선진국의 물질문명은 선호하는 모순을 보여 왔으며, 그 결과 다른 나라나 민족에 대해 매우 편견적인 태도와 사고를 가지게 되었다. 몇 일전 TV시사프로에서 백인 미국인과 동남아 남자가 서울시내 중심가 같은 장소에서 길을 묻는 실험을 하였다. 그 결과 백인에게는 무척 호의적이나 동남아인에게는 무관심 했다. 이렇게 우리나라 사람들은 인종차별의 이중적 논리로 인해 많은 비판을 받아왔다. 우리나라가 단일 민족이기 때문에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이 발달하지 않았다. 이렇게 우리나라에서도 다문화 교육에 대한 요구와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보다 올바른 다문화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우리나라의 특성에 맞으며 교육현장에 현실감 있게 적용할 수 있는 다문화 교육과정의 개발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다문화 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다문화 교육을 전개할 때는 정확한 지식과 정보를 줄 수 있는 교실환경의 구성도 중요한 부분이 된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은 단일민족 국가에서 다문화 교육을 전개할 때는 교실환경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한다. 왜냐하면 다양한 문화에 대한 풍부하면서 정확한 지식을 줄 수 있는 환경은 다른 나라와 사람에 대한 유아들의 관심을 증진시킬 뿐 만 아니라, 다양한 민족이나 인종을 접하는 기회가 적기 때문에 가질 수 있는 편견과 고정관념을 줄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교실환경 구성과 더불어 다문화 교육을 하는 교사의 정확하고 편견 없는 정보를 주고자하는 노력도 유아들에게 그 자체로서 정보가 되어 다문화 교육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교사의 이런 노력과 태도 및 환경구성 측면에서도 주의가 필요하고 이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연구자가 이 교육에 참여하여 지속적으로 권장한다.
교사들은 유아기 아이들은 어떤 인식을 하고 있는가를 파악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유아기의 특징으로 첫째, 유아들은 우리나라와 민족에 대해 과장된 견해를 갖기 쉽다. 둘째, 외국인에 대한 예를 들 때, 특정 외국인 집단을 지목한다. 셋째, 외국인들은 낯설고, 불친절하다는 등의 편견은 훈련을 통해 쉽게 없앨 수 있다. 넷째, 모든 아이들은 자신들을 인종적, 종교적, 국가적 견지에서 생각하기 때문에, 나라를 비교해 보는 경험을 유아들의 자아개념에도 영향을 준다. 다섯째, 다른 나라 사람들에 대한 견해는 그들의 부모나 주변인들이 전해 준 것이다. 유아기 특징이 이렇기 때문에 이것을 고려하여 다른 나라에 대한 것을 가르치기 전에 교사 자신이 다른 나라에 대해 알고 있는 것과 느끼고 있는 것을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유아들은 교사를 모델로 삼고 따르기 때문이다.
교사가 교육 전에 고려해야 할 사항을 알아보자. 인간관계 교육에 있어서 좀 더 많은 지식을 얻으려고 노력하고 있어야 한다. 둘째, 인간관계 교육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부모들과 협조하여 계획을 만들어야 한다. 셋째,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할 때 이해와 동정심을 가지고 상호작용을 해야 한다. 넷째, 편견이 없는 관점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다섯째, 수용적인 분위기와 창조의 자유를 주어야 한다. 여섯째, 유아들이 자신들의 수준에서 자유롭게 결정하고 선택 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아이들이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볼 수 있도록 격려 해 주어야 한다. 유아들은 우리가 다른 나라들과 무역, 문화적, 정치적으로 서로 의존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따라서 유아들이 세계 모든 나라들이 서로 의존하고 있다는 개념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