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수 좋은 날 운수 좋은 날 작가 소개 운수 좋은 날 줄거리 운수 좋은 날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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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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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운수 좋은 날
목차
1.‘운수 좋은 날’을 선정하게 된 이유
2.작가의 소개
3.‘운수 좋은 날‘의 줄거리
4.작품 해설
5.감상문
6.배경 답사
1.‘운수 좋은 날’을 선정하게 된 이유
과제를 하기 위해 소설을 정하려고 내가 그동안 배운 문학 작품 중에 가장 인상 깊었던 작품이 어떤 것인지 곰곰이 생각해본 결과 딱 떠오른 것이 현진건의 운수좋은날이라는 작품이다. 이 작품을 생각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이 주인공 김 첨지의 대사인데 김 첨지가 설렁탕을 사서 집에 돌아와서는 아내에게 하는 말이 “설렁탕을 사다 놓았는데 왜 먹지를 못하니, 왜 먹지를 못하니?... 괴상하게도 오늘은 운수가 좋더니만...”이라고 말하는데 이 장면이 너무 슬프고 머릿속에 상상이 되면서 내가 아직까지 기억하게 된 큰 이유인 것 같다. 과제를 하면서 다시한번 더 깊이 읽어보고 싶어 선정하게 되었다.
2.작가의 소개
소설가. 언론인. 경북 대구 출생. 본관은 연주(延州). 호는 빙허(憑虛). 가계는 한말에 득세한 개화파 집안으로서, 대구우체국장이었던 경운(慶運)의 4남으로 태어났다. 1920년 《개벽(開闢)》에 〈희생화(犧牲化)〉를 발표하여 문단에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1921년〈빈처(貧妻)〉를 발표하여 작가로서의 위치를 굳혔다. 같은해 조선일보사에 입사함으로써 언론계에 첫발을 내디뎠다. 홍사용(洪思容) 이상화(李相和) 나도향(羅稻香) 박종화(朴鍾和) 등과 함께 《백조(白潮)》창간동인으로 참여하여 1920년대 신문학운동에 본격적으로 가담하였다. 1922년에는 동명사(東明社)에 입사, 1925년 그 후신인 《시대일보》가 폐간되자 동아일보사로 옮겼다. 1932년 상해에서 활약하던 공산주의자인 셋째 형인 정건(鼎建)의 체포와 죽음으로 깊은 충격을 받았는데, 그 자신도 1936년 동아일보사 사회부장 당시 일장기말살사건으로 구속되었다. 1937년 동아일보사를 사직하고 소설 창작에 전념하였으며, 빈궁 속에서도 친일문학에 가담하지 않은 채 지내다가 1943년 장결핵으로 죽었다.
장편 · 단편 20여편과 7편의 번역소설, 그리고 여러 편의 수필과 비평문 등을 남겼는데, 그의 작품경향은 민족주의적 색채가 짙은 사실주의 계열로 지식인을 주인공으로 하는 자전적 신변소설, 하층민과 민족적 현실에 눈을 돌린 소설, 1930년대의 장편소설과 역사소설 등 세 부류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자전적 소설인 〈빈처〉 〈술 권하는 사회〉(1921) 〈타락자〉(1922) 등에서는 순수한 젊은이가 구체적인 생활 안에 자리 잡기 시작하면서 부닥치는 여러 가지 좌절의 경험을 기록함으로써 한 양심적 지식청년의 고민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둘째, 창작집 《조선의 얼굴》(1926)을 간행한 시기는 제목이 나타내주듯이, 그의 의식이 자전적 세계를 벗어나 식민지의 민족적 현실 및 고통 받는 식민지 민중의 문제로 옮겨간다. 도시하층민의 운명을 추적한 〈운수좋은 날〉(1924), 미숙한 성의식(性意識)과 노역으로 고통 받는 농촌여성을 그린 〈불〉(1925), 땅을 잃고 뜨내기 노동자로 전전하는 한 이농민을 탁월하게 형상화한 〈고향〉(1926) 등은 1920년대 단편문학의 한 정점으로 기록된다. 셋째, 장편소설 〈적도(赤道)〉(1933~1934)에서는 삼각관계의 연애소설 구조 속에서, 그리고 〈무영탑〉(1938-1939) 〈흑치상지(黑齒常之)〉(1939~1940, 미완) 〈선화공주(善花公主)〉(1941, 미완) 등에서는 과거의 역사를 통하여, 민족해방에 대한 강렬한 동경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1930년대의 암울한 시대적 압박으로 말미암아 외면적인 통속성이 강화되고, 민족정신은 내재화 · 추상화의 경향에 빠졌다. 이밖에 〈조선 혼과 현대정신의 파악〉(개벽 65호, 1926) 등의 비평문을 통하여 식민지시대의 조선 문학이 나가야 발 방향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그는 김동인(金東仁) 염상섭(廉想涉)과 더불어 근대문학 초기에 단편소설 양식을 개척하고 사실주의 문학의 기틀을 마련한 작가로서, 특히 식민지시대의 현실대응문제를 단편기교와 더불어 탁월하게 양식화한 작가로서 문학사적 위치를 크게 차지하고 있다.
운수좋은 날은 단편. 1924년 〈개벽〉에 발표 일인칭 소설을 즐겨 쓴 작자로서는 보다 예외적인 3인칭 작품으로, 작품전후의 명암(明暗)의 대비로 예각적인 아이러니(Irony)를 유발시킨다. 그리고 또 지식인 중심의 인물설정과는 달리 하층의 노동자를 제시하고 있다는 점도 이 작품의 특색이다. 사회제도의 모순이 개인에게 주는 위력을 이와 같은 반어적 정관(靜觀)으로 처리하고 있거니와 요컨대 돈은 바로 사회를 표상한다. 또 거의 비어에 가까운 대화나 푸념도 노동계층의 생활감정을 보다 선명하게 나타내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3.‘운수 좋은 날‘의 줄거리
발단: 동소문 안에서 인력거꾼을 하는 김 첨지에게 오래간만에 닥친 운수 좋은 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