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진권의 빈처에 대한 이해와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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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진권의 빈처에 대한 이해와 감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진권의 에 대한
이해와 감상
1. 현진건의 생애(玄鎭健,1900- 1943)
대구 출생. 호는 빙허(憑虛). 1918년 일본 동경 성성중학(成城中學) 중퇴. 1918년 중국 상해의 호강대학 독일어 전문부 입학했다가 그 이듬해 귀국. , 등에 관계함. 특히 재직시에는 베를린 올림픽 마라톤 우승 선수 손기정의 일장기 말살 사건에 연루되어 1 년간 복역함. 이 사건 이후 서울 자하문 밖에서 양계를 하다가 실패하고, 폭음으로 얻은 장결핵으로 사망했다. 처녀작은 1920년 12월호에 발표된 이고 주요 대표작으로는 (1921), (1921), (1922) (1923), (1924), (1924), (1925), (1926), (1922) 등과 함께 장편 (1938), (1939) 등이 있다.
그는 김동인, 염상섭과 함께 우리나라 근대 단편 소설의 모형을 확립한 작가라는 평가를 받으며, 사실주의 문학의 개척자이다. 전기의 작품 세계는 1920년대 우리나라 사회와 기본적 사회 단위인 가정 속에서 인간 관계를 다루면서 강한 현실 인식을 사실주의 기법으로 표현했고, 그 때의 제재는 주로 모순과 사회 부조리에 밀착했었다. 그리고 1930년대 후기에 와서는 그 이전 단편에서 보였던 강한 현실 인식에서 탈피하여 역사에 대한 관심으로 전환되었다.
2. 현진건의 문학적 특징
흔히 현진건의 문학적 특성을 사실주의적 경향, 단편소설의 기틀 확립, 서사적 자아인 나란 일인칭의 자기 고백적 형식 및 반어적 대립구조 등으로 규정한다. 즉 그 스스로도시간과 정소를 떠나서는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는다.----- 조선 문학인 다음에야 조선의 땅을 든든히 디디고 서야 할 줄 안다고 밝히고 있듯이 현실 재현에 대한 정직한 솔직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단순히 사진사적인 수법상으로서의 것만은 아니다. 1920년대의 사회적 현실의 음영을 조선의 얼굴이란 총체성으로 귀납해 놓고 있어서 리얼리스트로서의 면모를 잘 드러내고 있다. 한편 비교적 근대적 형태의 단편소설은 한국문학의 경우 1920년대에 와서야 그 본격적인 면모를 지니게 되는데, 특히 현진건은 간결성, 일관성, 통일성 등으로 단편적인 생의 단면을 효과적으로 구성하고 있는 단편에 능한 작가이다.
그의 문학은 자기 노출적 셩향이 농후한데, 이같은 점은 서술의 시점 설정을 일인칭인 나로 설정해 두고 있다는 점에서다. 이같은 소설에 있어서의 나는 시의 경우의 나가 흔히 서정적 자아로 일컬어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서사적 자아이다. 이런 일인칭 서술자의 빈번한 제시는 주로 스스로의 경험 영역의 회상이나 보고와 관련되기 때문에 그만큼 주관적이기도 하다. 그런데도 이 작가는 이러한 주관적인 시점을 통해서도 거리의 근접화를 피한 자기 말소적인 표현의 제시를 보이고 있으며, 현실의 전기적 허구화보다는 자아를 통한 현실의 현실적 고정화로서의 기록적 재현성을 꾀하고 있다.
그의 소설 구조는 거의 대립적 병력구조라는 것이 특징이다. 명암, 행불행, 정신 대 물질, 빈부의 대립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대립은 때로는 비극적 아이러니와 손을 잡지만 때로는 희극적인 아이러니가 되기도 하는 것이다. 흔히 기대화 현실, 언술과 진의의 표리적 양면성, 상황과 상황의 괴리와 대립으로 규정지어지는 이 아이러니와 이원적인 대조는 그의 소설의 구조적인 미학이 되어있다. 인격의 표리적 이중성이 대립된 나 물질적인 부유 대 정신적인 것의 상호결핍적 병렬화를 그린 나, 상황을 급진적으로 역전시키는 같은 것이 모두 그러한 구조 위에서 이루어져 있는 것이다.
3. 현진건의 의 줄거리-----(1)
‘나’는 아침거리를 장만하려고 전당포에 잡힐 모본단 저고리를 찾는 아내를 생각하니 마 음이 처량해진다. 그러던 어느 날, 한성은행에 다니는 T가 찾아와 제 처(妻)에게 줄 양산을 샀노라고 자랑한다. 그것을 본 아내는 매우 부러워하는 눈치였고 그러한 아내의 모습에 ‘나’는 불쾌한 생각이 든다. ‘나’는 6년 전 결혼하여 중국과 일본에서 공부를 하였으나 변변치 못한 모습으로 집에 돌아왔다. 그 사이 곱던 아내의 얼굴에는 주름이 나타나고 세간과 옷가지는 전당포에 잡혀 있었다. 보수 없는 독서와 가치 없는 창작밖에 모르는 ‘나’의 생활이었다. 처가에서 장인의 생일이라고 할멈이 데리러 왔다. 그런데 막상 입고갈 옷이 없다. 비단옷 대신 당목옷을 입고 나서는 아내를 보고 ‘나’의 마음은 쓸쓸했다. 장인 집에 모인 처형과 아내의 모습을 보니 너무 대조적이었다. 부유한 모습의 처형과 초라한 아내. 처형은 인천에서 기미(期米: 쌀 투기)를 하여 돈을 잘 버는 남편을 만나 비단옷을 입고 부유하게 보였다. 모두가 나를 얕잡아 보는 것 같았다. 쓸쓸하고 괴로운 생각을 잊으려 술을 마셨다. 그때 처형의 눈 위에 시퍼런 멍이 든 게 보였다. 그날 ‘나’는 술을 여러 잔 마시고 집에 돌아왔다. 처형의 멍든 눈자위 이야기를 하며, 없더라도 의좋게 지내는 것이 행복이란 아내의 말에 ‘나’는 흡족해 한다. 처형이 사다 준 신을 신어 보며 좋아하는 아내, 물질에 대한 욕구를 참고 사는 아내에게 ‘나’는 진정으로 고마움과 사랑을 표시한다. 이에, 아내의 눈과 ‘나’의 눈 에 눈물이 넘쳐흐른다.
의 줄거리-----(2)
물건을 잡히기 위해 아내가 잡힐 것을 찾고 있을때 오늘의 일을 생각한다. 동년배이며 친척들에게 칭찬을 받는 경제력 있는 T가 살이 부러져 아내가 양산을 못쓰게 되자 양산을 사가지고 들려 아내의 물질에 대한 동경하는 마음을 들쳐놓고 간다. 가난한 예술가의 처 노릇을 잘 하던 부인이 동요를 일으키고 가벼운 투정을 해 서로 말다툼을 하게 되었다. 아내가 찾던 것은 전에 벌써 잡히었고 빈곤으로 인해 정신이 없어진 아내를 보며 도리어 아내에게 화를 내며 옛 생각을 한다. 아내와 십 육세 때 결혼한 후 곧 집을 떠나 여기저기 돌아다니다 거지같은 형색으로 집에 돌아 왔고 아내는 처가집에서 신세를 지다가 결국 세간과 의복을 팔게 괸 것이다. 처음에는 아내는 격려를 해 주었으나 점점 아내는 가난에 찌들려 허무함과 설움을 느껴갔다. 오늘도 멍하니 눈물 짓는 아내를 보고 자신의 무능함을 들어 위로했다. 이 위로에 아내는 약해졌던 자신이 잘못 했다고 한다. 다음 날 장인 생신으로 인해 처가집에 가게되고 못먹는 술을 넉 잔 먹고 인력거에 실려와 처가집에서 가져온 음식으로 차린 저녁을 먹으라는 아내에 의해 깨어나서 부유한 처형과 남편과의 평탄치 못한 생활을 듣는다. 이틀 후 처형은 남편이 준 돈으로 자신의 옷감과 신발 그리고 아내의 신발을 사 가지고 와 남편과의 원만치 못한 생활을 이야기하고 떠나간다. 아내에게 부가 있으면 거기에 따른 고충이 있다는 말을 하고 아내도 동의한다. 그러나 아내는 처형이 사온 신발을 어린애 처럼 좋아 하게 되고 나는 그 신이 이쁘다고 동의 해 주면서 정신적인 행복에만 만족하려 해도 남편이 곧 성공 할 것이라고 힘을 주어 말을 하게 된다. 나와 아내는 완전한 이해 속에서 사랑이 더욱 깊이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