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학 이론에 관한 짧은 보고서 - 칸트

 1  윤리학 이론에 관한 짧은 보고서 - 칸트-1
 2  윤리학 이론에 관한 짧은 보고서 - 칸트-2
 3  윤리학 이론에 관한 짧은 보고서 - 칸트-3
 4  윤리학 이론에 관한 짧은 보고서 - 칸트-4
 5  윤리학 이론에 관한 짧은 보고서 - 칸트-5
 6  윤리학 이론에 관한 짧은 보고서 - 칸트-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윤리학 이론에 관한 짧은 보고서 - 칸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윤리학 이론에 관한 짧은 보고서
(칸트)
칸트이전의 철학세계는 신 중심의 철학 이후 경험론과 합리론의 끝없는 싸움이었다. 이에 칸트는 이의 구분을 명료하게 하고 이성의 한계를 분명히 밝혔다 김종철, [칸트의 도덕론에 관한 연구](경인대학교 대원원 2007. 2), pp57
. 칸트는『순수 이성 비판』『 실천이성비판』『판단력 비판』이라는 3대 비판서를 통해 이성이라는 잣대를 통해 이용하여 도덕적 가치관과 평가기준을 마련하였다.
칸트의 정언명령은 학자에 따라서 크게 다섯 가지 형식으로 구분하기도 하는데, 이것은 보편법칙의 형식, 자연법칙의 형식, 목적 자체의 형식, 자율의 형식, 목적 왕국의 형식이 그것들이다. H.J. Paton(저), 김성호(역), [칸트의 도덕철학](서울 : 서광사, 1988), pp185-186
이 다섯가지 형식 중 나의 경험사례와 관련된 형식만을 개관하고 경험사례와 연관지어 보고자 한다.
첫 번째 사례
1. 칸트이론의 개관
자연법칙의 형식 : “너의 준칙이 너의 의지를 통해 보편적인 자연법칙이 되어야 하는 것처럼 행위하라.”이다. 자기 자신만을 향한 주관적 자기애의 원칙을 벗어나 보편적인 자연법칙에 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주지하다시피 칸트 이론의 가장 큰 특징은 보편화 가능성이다. 자신에게 적용되는 준칙이 타인에게도 동등하게 적용되어야 하는 규칙(기준)적인 특성이 있다. 나는 칸트의 이론 중 이 형식이 도덕이 갖추어야 될 개념을 제대로 표현한 이론이라고 생각되고, 나의 입장과 가장 일치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많이 쓰는 말 중에 이기주의 말과 개인주의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은 흔히 혼용되어 사용되지만 엄격히 다르다고 생각한다. 내 자신이 생각하기는 나는 개인주의라고 생각한다. 남에게 간섭받기 싫어 하고 자신을 타인과 구별되는 다른 존재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회와 동떨어져 독불장군으로 살기를 원하지는 않는다.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범위내에서 나의 본질적 특성을 발휘하며 살기 원할 뿐이다.